질문
간암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알고싶어요
답변
Re : 간암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알고싶어요
최은진 하이닥 스코어: 7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최은진 입니다.
질환과 관련된 식사요법에 대해 문의를 주셨군요.
(현재 간암과 관련한 치료를 받지 않고, 관련 합병증이 없다는 전제하에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특별히 식사에 대한 변화는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치료 중에는 신체 내 영양소의 필요량 증가나 컨디션 저조 등으로 인해 식사량이 줄어들이 영양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균형적인 식사를 하며, 특정 음식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 몇 가지 주의해야 될 것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 치료 중에 식욕이 떨어지거나 체중이 갑자기 많이 빠지는 경우에는 식사 횟수를 증가시키거나 간식 섭취를 통해서 체중 감소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 건강보조식품이나 민간요법 등 농축된 특정식품의 섭취는 되도록 삼가하도록 합니다. 농축된 특정 식품들이 간의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 비위생적인 음식, 특히 여름철에 섭취하는 날 생선, 육회 등을 주의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