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관계 없이 곤지름이 생길 수 있나요?

22살 여대생입니다
항문근처에 사마귀같은게 나서 항문외과가서 검진받았더니 콘딜로마 즉 곤지름이랍니다
근데 저는 성경험이 없습니다 그럼 저는 대체 누구에게 옮은건가요?
항문외과 의사분은 100% 관계로만 전염된다는데 전 대체 누구에게 옮은건가요? 저 혼자 생길수도 있나요?
저보고 직업이 뭐냐며.. 몸파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던건지 기분이 나쁘더라구요 의사분은 원인이 뭔지, 감염경로가 뭔지 자기가 상관할바 아니며 어쨌든 생겼으니 하루빨리 수술하라는 입장입니다 그렇지만 너무 억울해서 여기 올립니다 제가 나이에 비해 체구도 작고 애같아서 엄마가 아직 저를 애긴줄 아십니다.. 그래서 목욕탕 갈때마다 씻겨주시려 하시는데 그때 자세가 아주 밀접합니다 사실 어머니가 곤지름이 있으신데요.. 엄마와 피부접촉은 물론 의도치않게 제가 넘어질뻔 하면서 어머니 중요부위와 제 중요부위가 닿는 민망한 상황이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것 때문일수도 있나요? 진료해주신 의사분께는 저 상황이 떠오르기 전이라 말씀 못드렸고, 또한 목욕탕에서의 전염은 극히 드문일이라도군요 그럼 전 대체 뭔가요?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곤 한다는 말은 거짓인가요? 제가 몸이 약합니다 면역력이 약한건 확실한데 저혼자 생길순 없다면서요..
그리고 저는 고등학교때 자궁경부암주사 즉 가다실을 3차례 다 맞았는데 왜 예방이 안된건가요?
그리고 수술을 해야하는데 수면마취에 하루입원해서 30만원이래요 이게 적당한 비용인가요? 너무 억울해서 잠을 못자요 도와주세요.. 그리고 그병원 저희동네에서 꽤나 유명해서 오진일순 없다고 생각하는게 생긴모양이 정말 닭벼슬처럼 누가봐도 곤지름 같습니다..
항문외과가 아닌 산부인과를 가면 레이저치료로 금방 끝난다는데 그러면 저를 보건소에 성병감염자로 등록하나요? 항문외과 의사분이 자기는 신고를 안하겠다고 하더라구요.


답변

Re : 성관계없이 곤지름이 생길 수 있나요?
심상인
심상인[전문의] 한사랑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 입니다.

콘딜로마(곤지름, 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에 의해 발생되는 질병의 하나로서, 대개 HPV의 6, 11번에 의해 발생됩니다.

모든 부인과 환자의 3-5%에서 콘딜로마에 대한 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관계 시 직접적으로 침범받는 곳에 주로 발생하여 외음부의 뒤쪽과 소음순에서 대부분 발생하지만 질이나 자궁경부, 항문에서도 발생합니다.

자가접종에 의해 전파되며, 시간에 따라 천천히 성장하고 1/3에서는 6-12개월 내에 자연치유 됩니다. 일부에서는 임신 중 크기가 급격히 증가하나 출산 후 감소하고, 당뇨나 면역이 억제된 환자에서 급격한 성장을 보이므로 아마도 HPV의 조절에 세포성 면역체계가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 자궁경부암에방백신의 경우 모든 바이러스에 대해서 에방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고 일부 몇가지 종류에 대해서 예방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신접종을 해도 콘딜로마가 얼마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주로 성적인 접촉으로 감염되나 남자와 여자 모두에서 매우 흔하며 정상적으로 성생활을 하는 남녀 중 적어도 50-80% 정도가 평생 한번 이상 이 바이러스에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잠복 감염의 여부 등 바이러스에 대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콘달로마 치료의 경우 콘딜로마의 심한 정도, 상태, 증세 등 여러가지 사항을 고여하여 결정합니다만 일반적으로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소작치료가 효과가 좋습니다.

콘딜로마 치료는 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많이 비싸지 않으며 또한 거의 대부분 수면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며 스프레이 표면마취, 국소(부분)마취 등으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입원치료도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시술 후 곧 귀가하셔서 평소처럼 일상활동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진찰료+ 소작치료+주사,소독+약처방 또는 수면마취를 하는 경우에도 몇 만원이내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가까운 산부인과에서 진찰 후 적절한 상담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병원에서는 신고를 하는데 자기네 병원에서는 신고를 안하니 자기 병원에서 치료를 하라고 말씀을 하셨다는데 아직도 그렇게 얘기를 하는 병원이 있다니 놀랍군요. 물론 불법입니다.

이상 간단히 답변을 드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