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란장애는 시험관이 답인가요?

호르몬불균형 난소나이어림 배란불규칙 나팔관정상 생리주기규칙
현나이 33세 결혼3년차 남편정액검사 최상급 자궁내막얇지는 않다고 하셨음

거의2년넘게 클로미펜꾸준히복용하며 시도햇으나
임신불가 ..

오늘병원에서 전 시험관이 답이라고 하네요
비용이 일이십드는게 아니니까
너무힘이듭니다 ..

이런경우는 인공수정은 의미가 없다고 하는데

다른병원엘 가도 진단은똑같이 나올련지요 ..


답변

Re : 배란장애는 시험관이 답인가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입니다.

배란장애가 원인이 경우에는 클*미펜을 이용하여 배란 유도를 시도해보지만 2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는 동안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여서 배란 유도제에만 의존하여 임신을 준비하기 보다는 보다 다른 원인은 없는지 확인과 함께 주치의 의견대로 보다 적극적인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인공수정은 여성의 배란기에 맞춰 남편의 정액을 주입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방법이므로 적어도 여성측의 배란 기능에 문제가 없어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배란유도제에 반응이 없는 경우라면 인공수정만 한다고 해서 임신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시험관 임신을 권유한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는 모체측의 연령이나 불임의 다른 요소등을 감안하여 시험관 시술을 권한 것인지 주치의 의견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체외수정 및 배아 이식은 원인불명의 불임시 선택하게 되는데 난자의 과배란 유도 과정이 역시 필요합니다. 과배란을 유도하기 위한 보다 긴 준비시간이 필요하므로 이와 관련하여 주치의 선생님께 자세한 문의를 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