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인공관절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어머니때문에 질문좀드릴려고요 1년전 어머님이 무릎통증땜에 한쪽 연골 다듬는수술을하셨거든요 나이는71세이고요 그때당시 선생님이 이수술해도 통증이 또 발생하면 인공관절을해야한다고 하셨어요 연골이 마나 닳아서요 하게되면양쪽다 해야한다고요 최근 어머님이 통증을 호소셔서 아무래도인공관절을 해야할거같습니다
수술하게되면 2차병원급에서 입원기간 비용 그리고수술후 치료과정 재활시작하는시기또는 어떤재활을해야하는지 등등 궁금합니다 엠알아이도 촬영해야하는지도요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무릎인공관절
조훈식
조훈식[전문의] 아산재건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상담의 조훈식 입니다.

어머님도 자제분도 고충이 크시겠습니다.
인공 관절 수술에 전반적인 정보와 수술 적응증은 내용이 방대하여 생략하겠습니다.
지금 제가 있는 병원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각 병원마다 천차 만별입니다.)
입원기간은 한 다리당 2주가 필요하고 염증 수치와 상처가 어느 정도 안정상태로 들어가면 퇴원가능 합니다.
비용은 대략 200만원 전후, 수술 후 2일이면 운동과 보행을 시작하고 2주까지 90도를 목표로 운동합니다.
재활은 초반에는 수동 기계 운동으로 무릎의 각도를 늘리고 보행기로 걷는 운동 및 균형 잡기 운동을 합니다.
MRI는 X-ray 이미 뼈가 붙어버린 경우 더 제공할 정보가 없어 촬영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골괴사의 범위 등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찍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 수술 받으시고 제2의 삶의 누리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