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 1형에 관한 상세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헤르페스 1형이 음부와 가슴에 감염되어 고생중인 사람입니다. 음부쪽은 호전이 되어가는데 가슴에도 11일째 고생중이고 피부과를 늦게 찾아가서 진료를 받고 있는데 너무 힘들고 여러생각이 드네요. 많을걸 묻고 싶은데 횡설수설 할까 해서 궁금한 것들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일부라도 좋으니 도움을 주시면 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 확진을 받고 너무 슬프고 정신이 없어서 병원에서 많은 걸 물어볼 수 없었습니다. 아직 믿겨지지 않네요..ㅜㅠ 강미지 선생님께서 많은 분들을 도와주시고 있는 것 같아서 도움을청합니다.

1.hsv1은 음부에재발이잘되는지
2. 그리고 1년간은 계속바이러스가잇는건지
3. 흉부 유두부분 헤르페스도 계속 재발하는건지
4. 상처부위(궤양 및 물집)에 메디폼을 사용하는 게 나은지 건조하게 유지하는 게 나은지 적절한 상처치료법은 무엇인지
5. 백신은 개발어느단계인지
6. 헤르페스가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데 기여하는지
7. 재발한다면 같은 부위인지 아니면 온몸으로 퍼지는지
8. 상대방에게 옮길가능성은 어느정도인지
9. 수포는 터트려야하는지
10. 아시클로버정이랑 팜시클로버정이랑 발아시클로버정이 차이가.큰지


답변

Re : 헤르페스 1형에 관한 상세한 질문입니다.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이렇게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불안한 상황에 큰 도움이 되었네요!

이렇게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불안한 상황에 큰 도움이 되었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입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으로 구분하여 1형은 주로 구강점막이나 입술 주위 피부병변을 유도하고 2형은 성병성 바이러스 감염질환으로 인식되어 주로 성기 주변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교차감염이 증가하고 있어서 바이러스의 유전자유형을 확인하여 1형인지 2형인지 구분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1형의 경우 성접촉 없이도 감염이 가능하고 음부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유두 주위에 생긴 1형 헤르페스 역시 한번 감염이 된 상태에서 신경세포 내 잠복해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2형 바이러스의 경우 HIV바이러스 감염위험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어서 주의가 요구되지만 1형의 경우 비교적 흔하게 감염되므로 평소 면역력 증강에 신경쓴다면 잦은 재발은 회피할 수 있습니다.

작은 소수포 병변이 여러개 발생하는 입술 주위 포진의 경우는 주변 피부가 따끔거리고 가렵기도 하여 긁거나 수포를 터뜨리게 되는데 일부러 수포를 터뜨릴 필요는 없습니다.

연고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아무래도 증상이 국소적으로 국한되고 통증이나 주변부로의 전파차단에는 일부 도움이 됩니다.

상대방에게 키스나 구강접촉 , 성기 접촉 등으로 전염력이 있으므로 수포병변이 발달중일때는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몸에 퍼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문의주신 항 바이러스제는 성분이 같은 헤르페스 약입니다.

자궁 경부암을 유발하지는 않으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과 복합되기도 하므로 성관계가 시작된다면 정기적으로 자궁 경부 세포진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백신은 효과면에서 아직까지는 임상에 추천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상포진백신이 상용화되어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건강체인 경우라면 일시적인 면역저하로부터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상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