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랫동안 다이어트 중인데 어떻게 해야 체지방 중심으로 체중감량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만24세여성입니다
키 160cm 몸무거 69kg 골격근량 19.3kg 체지방량 32.6kg
입니다.
체지방률이 정상여성들이 20퍼센트내외인데반해 저는 47퍼센트로 심각한수준입니다ㅜㅜ
인바디결과 복부비만률은 0.84로 표준범위엔속한다고하는데 제가느끼고보기엔 제몸에서가장심각한것이 뱃살입니다. 주변지인들 다리는몸무게에비해괜찮은데 뱃살이심각한것같다라 하구요.
바지를입을때도 다리가맞아도허리가 맞지않고 튀어나와요...인바디결과가잘못될수도있나요?

제생활습관에대해선 휴학중으로 집에서 자고싶으면자고 그런지라 불규칙적, 식사도 배고프연먹고안고프면안먹고.. 불규칙적입니다
일주일에두번가량은 30분씩두번(하루에1시간)걷는것이 운동의전부이고 대부분 침대,책상에서지냅니다
식사에대해선, 술담배과식없고 최근3달정도들어 입도짧아 많이먹지않습니다. 일반식의1/3정도로 하루에한두끼? 다만싱겁게먹진않아요.

다이어트와관련해 일반병원, 한의원상담도다녀보고
일반병원에서한달여간 비만약을처방받아 먹었습니다
식욕이확사라져 어느정도감량후 그후두달간 별다른부작용이나폭식없이 그냥조금덜먹는정도로 지금까지 약8키로정도감량한게지금의상태입니다..

몇일전한의원에서도상담을받앗는데 과하지않은운동과 처방한약 식욕을잘조절하면 체지방중심으로 살이빠질거라고...

어떡해해야 다이어트에성공할수있을까요.. 한의원에서말한데로하면 정말체지방중심으로 살이빠질수있을까요ㅜㅜ 적어도3개월내에는 날씬은아니더라도 정상체중,체지방범위안으로 들어가고싶습니다


답변

Re : 오랫동안 다이어트 중인데 어떻게 해야 체지방 중심으로 체중감량 할 수 있을까요?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으셨다니 그 원장님 말씀대로 해보시는 게 지금은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 제가 아는대로 답변을 드립니다.

체지방률 47%는 정말 심각한 수준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보통 정상 체지방률을 28% 까지 보고 30%가 넘으면 체중감량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에 비해 복부지방률 0.84는 아주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미혼 여성의 경우 이 수치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출산후에 복부지방률이 높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체지방 중심의 다이어트는 방법에 따라 가능합니다. 다만,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이 병행되어야겠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단기적으로 운동은 아주 많이 하지 않는 이상 효과가 적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유지되거나 체지방에 비해 훨씬 적게 감량됩니다.

그리고 8kg 정도 감량하셨다고 하니 앞으로 충분히 잘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혼자 다이어트를 하시기에 쉽지 않으시다면 상담받으신 원장님 말씀대로 다이어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먹고 싶은 음식은 평생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기간에 적게 먹고 제대로 먹어서 체중감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이후에 웬만큼 먹고 싶은대로 먹더라도 금방 체중증가가 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단순한 체중감량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내 삶의 전환점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