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성호르몬 증가에 좋은 운동이나 음식은 어떤게 있나요?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킬수 있는 최고의 방법(예를들면 스쿼트 등산 등등)과 발기향상에 좋은 최고의 음식(아르기닌 굴 등등)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자세한 답변 부탁드릴게요.


답변

Re : 남성호르몬 증가에 좋은 운동이나 음식은 어떤게 있나요?
이영진
이영진[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이영진 입니다.

남성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 디하드로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테네디온 등이 있으며 대부분은 고환에서 생산이 되고 부신피질(중추)에서도 소량 분비됩니다.

남성호르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분비가 되며, 중추-고환의 경로를 통해서 조절이 되게 되며, 정자의 형성을 촉진하는 기능과 성욕을 항진시키고, 음경발기를 강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고, 인대와 근육강화, 단백동화촉진을 통한 에너지 활성증가 등의 작용을 하여 남성을 전반적으로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 저하로 인한 정액이상, 불임증의 경우에는 통상 3개월에 한번 남성 호르몬 보충주사를 시행해서 치료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남성 호르몬 보충 주사는 적혈구 증가증, 여성형 유방, 고지혈증, 간독성, 여드름 악화 등의 부작용과 전립선암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절대 맞으면 안 되는 금기증도 있으므로 남성호르몬 보충 주사는 비뇨기과 전문의에 의해서 남성호르몬 저하에 의한 성선 이상이 있는 경우에만 주사를 제한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이 평상시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하면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이 증가하면, 근육내의 남성호르몬 수용기관과 남성호르몬이 결합해서 동화작용을 일으키고, 이러한 단백질 동화작용을 통해서 근육량이 증가하고, 남성호르몬이 소비됩니다.

운동은 질문에 있는 스쿼트, 팔굽혀펴기 등 본인에게 맞는 부하의 운동을 매일 시행하시면 좋습니다.

소비가 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고자, 남성호르몬의 생산이 촉진되고 체내 분비의 증가로 남성호르몬은 일정수준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평상시 마음의 이완 상태를 유지하면 혈관의 이완-확장이 이루어짐으로써 증가된 혈류량이 남성호르몬의 생산 및 소비를 더욱 원활하게 해서 남성호르몬이 증가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즉, 전신 근육량 증가와 심신 이완상태의 유지는 남성호르몬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켜서 성선 기능저하를 예방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