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불량

소화가안되고 더부룩하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빨리뛸수있나요?


답변

Re : 소화불량
지은혜
지은혜[한의사] 은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0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네, 소화기와 심장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받지는 않지만, 자율신경계에 의해 서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소화기뿐만 아니라 심혈관계도 관장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생기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다양한 장기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불량이 생기면 소화기계에 보다 많은 혈류를 필요로 하게 되므로 심장을 통한 혈액순환을 늘리기 위하여 심장이 빨리 뛸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고 혈액을 보내는 힘을 올려주기 위하여 혈압 역시 상승할 수 있으며 힘을 더 내기 위해서 혈중 포도당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화불량
김경민
김경민[한의사] 광덕안정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경민 입니다.

먼저, 소화가 되지 않아 심장이 두근거린다 느낄수 있습니다.

인체 구조상 횡경막 아래 소화기가 위치하여 위중불화(胃中不和)라 하여 소화기가 편하지 않으며, 음식물이 가득차 있는 듯 한 느낌을 받는 다면 심장이나, 폐가 압박을 받아 답답하다. 혹은 호흡이 곤란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불면증이나, 공황장애 등의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불면증이나 공황장애의 원인을 사람마다 다르게 보는데, 그중 하나가 비위허약(脾胃虛弱- 소화불량과 유사)에 해당 되는것 입니다. 단순히 소화제 처방을 받는것에 그치지 마시고 반복적인 증상을 겪지 않기 위해 근본적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소화불량은, 선천적으로 타고나길 소화기가 약한 체질적인 문제도 있지만 본래는 체질적으로 소화기가 건강한 사람이 환경적인 요인(스트레스, 음식섭취, 스케쥴 관리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건강을 되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