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 양성종양 제거 후

안녕하세요
어머니가 곧 유방 양성종양 제거 목적으로 맘모톱 수술을 받으시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어 몇가지 문의드립니다.

1. 맘모톱 수술시 보통 주변에서는 국소마취나 수면마취로 진행했다고들 하던데 전신마취로 진행되기도 하나요? 그렇다면 왜 그런지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2. 어머니가 폐경기에 있으셔서 호르몬약을 복용하시는데 유방종양 재발이나 암으로의 전이에 영향이 있지는 않을지 궁금합니다.

3. 호르몬약 복용시 식물성 에스트로겐 식품들 (검은콩이나 홍화씨) 을 같이 복용해도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변

Re : 유방 양성종양 제거 후
원용균
원용균[전문의]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하이닥 스코어: 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방사선종양학과 상담의 원용균 입니다.

먼저 질문주신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1. 맘모톰은 제가 외과 전문의가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전신마취로 전환되는 경우는 수술의 시간이 길거나, 임상적으로 겨드랑이 림프절의
전이가 의심이 되어 생검/곽청술을 시행해야될경우 전신 마취가 필요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2. 호르몬약이 여성호르몬제제인지 아니면 그 반대의 억제제인지는 알수 없으나
억제제의 경우 유방암에 있어서 재발을 억제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수술하신 의사선생님에 소견에 따라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갱년기증상때문에 의사와 상의없이 호르몬을 복용한다면 재발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만약 유방의 종양이 악성이고 Estrogen(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양성이라면
드시지 않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이것은 수술을 하고 그 조직검사에 따라서 결정되겠습니다.

모쪼록 치료 잘 받으시고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