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다가 죽는 경우도있나요

요즘 가위에 자주 눌립니다 가위에 눌리면 숨이 안쉬어지다 힘들어서 깨는데요 혹시 수면무호흡증과 관련있는것이 아닌가해서 질문드립니다
또한 다른사람들도 가위눌리면 이런 느낌 받는지 궁금합니다 한번도 물어본적이 없어서요

또한 건강한 사람이 자다가 죽는 경우도 있나요~? 수면무호흡증이라고해서 노화를촉진하고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이야기가있던데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다가죽는경우도 있다고하던데 그럴수도있는지 걱정되서 질문드립니다~

가위눌림에 숨이 안쉬어지는 느낌이 수면무호흡증과 관련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답변

Re : 자다가 죽는 경우도있나요
배성범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배성범 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가위에 눌리는 때와 항상 일치한다면 전형적인 수면무호흡증은 아니며 가위눌림의 양상은 사람에따라 다 다릅니다.사람의 생존본능은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가위에 눌린 상황에서도 항상 생명을 유지하는 힘이 작용합니다.

다만 가위눌림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의 무의식적인 부분까지 명확하게 알고 풀어주지 않으면 가위눌림으로 인한 수면질의 저하가 또다른 스트레스로 작용해 악순환을 돌게됩니다.

꾸준한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체중을 조금 줄여보시고 일단은 옆으로 누워서 자보는 것도 조금 도움이 됩니다.

강박증약을 처방해주시는 주치의 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스트레스의 근원을 알아보는 심층심리상담을 병행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