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도움 부탁드립니다.

2년 전에 우울증 약물 치료를 1년간 받았으며, 현재는 완치 후 1년이 지났습니다.
지금 상태가 우울증이 재발된 것인지,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상담 부탁드립니다.

2년전 한참 우울증이 심할때 목 뒤 왼쪽이 담에 걸린 것처럼 너무 아팠습니다.
요즘 한달 좀 넘게 이 증상이 계속되다가,
얼마전 등산을 갔다왔더니 거짓말처럼 풀렸다가, 이틀 지난 오늘 다시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두통도 전체적으로 지속됩니다.
매일 점심 식사 후 낮잠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에도 잠이 오지 않고,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급 다운됩니다. 일을 할때는 괜찮으나, 주말이나 여가 시간에는 제일 기분이 다운 되네요.

혹시, 우울증이 재발된 걸까요? 아니면 요즘 여건상 햇빛을 쬘 수 있는 시간도 부족하고 해서, 호르몬 때문에 그럴 수도 있는 것인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우울증
양재효
양재효[전문의] 새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양재효입니다.

답변드립니다.
우울증은 재발이라는 불청객이 종종 방문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기분의 병이기에 이에 해당되는 증상이 있어야만 재발진단이 가능합니다.
우울감, 불안감, 기력저하, 식욕과 수면의 변화, 죄책감, 자살사고 등등의 증상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이유없는 신체증상(두통,소화불량 등등)이 함께 발생하기도 하며 여성에서 그 빈도가 더 잦습니다.
혹시나 상기 언급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이전의 담담의사를 만나 간단히 상담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