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 검사와 아스피린

알레르기피부염때문에 죽을 지경입니다.
알레르기 검사도 해 봤습니다. 혈액으로 검사하는데 비용이 10만원 안쪽으로 들은걸로 기억합니다. 여기에 아무것도 안나왔습니다. 그러니 환장할 노릇입니다. 원인을 알면 그것만 피하면 되는데 그게 안되니 죽을맛입니다. 혹시 다른 검사법이 있는지요.
그리고 제가 심장때문에 의사선생님 처방에 의해서 아스피린을 복용합니다. 아스피린이 알레르기를 일으킬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아스피린을 장기간 끊을 수가 없습니다. 어느정도 복용을 중지해야 아스피린이 알레르기의 원인인지 알수가 있을까요. 그 기간을 알면 심장내과선생님과 상의해 보려고요.


답변

Re :알레르기 검사와 아스피린
지민선
지민선[전문의] 더미소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지민선입니다.

알레르기 피부염때문에 고생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면상으로 자세한 증상을 써주시지 않아 알기 어려운데 정확한 진단명이 알레르기 피부염이 맞나요?

알레르기 피부염인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못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님처럼 검사상 음성반응이 나오는 경우지요. 대개는 생활하면서 어떤때 악화가 된다든지 하기때문에 그런 상황을 최대한 피해주면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거나 항히스타민제 복용을 하게 됩니다.

아스피린이 원인일 가능성도 없지는 않겠으나 가능성은 낮으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원인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일주일 정도 끊어보셔서 증상이 나아지는지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심장내과 선생님과 잘 상의 하셔서

결정하셔야 할 것 같고요, 아스피린 대체 약물로 대체 가능한지 여쭤보세요.

알레르기라는게 면역계와 관련된 질환이어서 근본적으로 고친다는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알레르기 환자분들께는 '건강한 생할패턴'을 유지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려요. 음식도 야채 위주의 건강식을 하시고

특히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시고, 술, 담배 줄이시고, 운동을 하시고 적절한 수면을 취하시고.... 쉽지 않은 일이고 인과관계가 확실치는 않지만 그렇게 해서 과민한 면역계를 진정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심장내과 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