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성근육통증

2012년 02월부터 병역특례로 공장 조립라인에서 하루 8시간을 쉬는시간 거의 없이 단순반복조립을 하였습니다.
일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이 전혀 없어서 일하는 내내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구요
딱 일 시작하고 일주일만에 승모근쪽이 아프기 시작하더군요
처음엔 자차가 없어서 진료받기가 굉장히 어려워
(퇴근 시간6시 집에 도착하면 7시가 넘어서 집근처나 회사근처에야간진료하는 병원이 없었고, 회사가 좀 구석진데 있어서 대중교통이 굉장히 좋지않아 부장님이 끝나실때 까지 기다렸다가 차 얻어타고 퇴근했습니다)
근무 초창기에는(약2~3달)은 물리치료없이 다니다가
너무 아파서 주말(토)마다 집근처 한의원가서 침과 물리치료를 받았습니다.
일한지 7~8개월정도 지나고나서는 자차가 생겨 주중에 1~2번 한의원가서 물리치료를 받았습니다.

한의원에서 해주는 침, 물리치료만으로는 통증이 전혀 호전되지 않아서
제가 재수시절 허리가 좀 아파서 신경통증학과에서 수면제 놔주고 해주시는 치료있습니다(수면제를 맞고 치료를 받는거라 정확히 무슨 치료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걸 한 두번 받고 정말 허리가 하나도 안파서 그 신경외과가서 똑같은 치료를 받아도 여전히 아프더군요.

지금은 다른 회사로 옮겨서 설계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예전만큼은 아프지 않지만 그떄 얻은 근골격계질환이 아직까지 저를 괴롭힙니다.

제가 지금 아픔 부위는 목, 등, 허리입니다.
지금 목,등, 허리를 만져보면 근육이 정말 딱딱하게 굳어있습니다.

목은 잘려고 누워 있으면 아픈것보단 굉장히 신경이 쓰입니다.
어떤 배게를 비어도 어떤 자세를 취해서 불편하구요
허리는 일어나자마자 좀 묵직합니다.
특히 지하철같이 한자세로 오래 서있으면 아픕니다.
등이 제일 아픕니다.
정말 팔이 없었으면 좋겠다 싶을정도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지 모를정도로 그냥 모든 자세가 아플때가 있습니다.

근육통증을 검색을 해보면 근막통증증후군, 섬유근육통등등 종류도 많아서
정확히 지금 제가 어떤 병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수많은 병원과 마시지샵, 교정센터를 다녀도 그것을 알려주는 곳은 단 한군대도 찾지 못하겠습니다.


정말 답답해 미치겠습니다.
돈은 돈대로 쓰고 호전은 되지않고
제발 도와주십시요.


답변

Re :만성근육통증
이태형
이태형[전문의] 채움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이태형 입니다.

뒷목과 승모근, 등(견갑골 사이), 어깨가 아픈 경우 경추 디스크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우선 척추 후관절 질환 및 거북목증후군 등의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은 C자 형태로 있어야 할 목뼈가 일자 형태로 변형된 상태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목뼈의 정상적인 전만이 소실되고 머리가 과하게 앞으로 빠진 상태를 말합니다. 전형적으로 뒷목과 등에 통증이 나타나며, 집중력저하, 만성피로,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거북목이 오래 지속될 경우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고, 경추 퇴행성질환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이 경미할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운동치료,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게 되며 바른 자세유지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 보존적 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경차단술이 효과적이며, 프롤로인대강화주사 및 DNA인대성형시술로 근원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허리통증의 경우도 척추후관절증후군을 우선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척추후관절증후군은 일종의 퇴행성 척추증으로서 전형적으로 아침에 일어날 때 허리가 뻣뻣하고 통증이 있으며, 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악화됩니다. 치료로는 추간관절 신경차단술이 유용하며, 또한 프롤로인대강화주사 및 DNA인대성형시술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요통하면 디스크 질환을 생각하지만 이런 디스크 질환으로 인한 요통은 4% 정도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요통은 척추 주위의 근육이 긴장해서 뭉치거나 경련이 일어날 때, 주변 인대에 손상이 있을 때, 그리고 척추와 엉덩이뼈 관절의 이상이 있을 때 일어납니다.

마사지나 진통제, 소염제 등에 의존하기 보다는 가까운 통증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