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막통증증후군 인가요?

안녕하세요 31살 직장인입니다.

증상 : 전부 오른쪽임
턱, 목덜미, 뒤통수 통증, 목이 땡기고, 어깨솟음, 눈 침침, 두통


위의 증상이 작년 8월 경부터 간간히 있따가 11월부터 심해져서
직장근처 마취통증의학과를 방문하여 계속해서 주사치료를 해오다가
턱쪽이랑 어깨부근에 보톡스치료도 하였습니다. .. 이틀에 한번꼴로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였고..
눈이 침침함은 확실히 없어지고.. 나머지 통증들이 서서히 줄어서...
처음에는 너무 우울하고 괴로웠는데 이만하면 살만하겟따 싶게 좋아졌지요..
하지만 완치를 위해 계속 병원을 다니고 해가 바뀌고 올해 2월 몸도 괜찮아진듯하여
미뤘던 라식수술을 하였습니다. 라식수술때문에 통증치료를 수술전 1주일..수술후 1주일 방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이게..웬일인지..
병원을 처음 방문할때처럼 다시 아프기 시작하고..
제가 제일 힘들었던게 눈이 침침한거였는데... 너무 침침하고..

그동안 제가 견뎠던게..주사치료 덕분이었거였다면..계속 주사제를 맞아야 하는건가요? 치료는 주사치료말고..없는건지...

엑스레이나 초음파 검사상 디스크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답답한건 특별한 검사는 없고..딱히 병명도 없다하시는게 답답합니다.

한의원을 방문했떠니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하시면서 어마어마한 액수를
말씀하시며 치료를 권하시고...

정형외과는 체외충격파치료 장비가 있는것 같은데..그것도 검색해보니..치료 가격이..만만치 않고..

이러다가 여기저기 병원쇼핑만 하는꼴이 될 것 같아서..
다시 어떤치료를 해야할지..막막합니다..

인터넷검색을 하다보니..제가 아픈곳이.. 흉쇄유돌근, 승모근, 저작근....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한 두통..눈침침,, 뒤통수 통증... 증상들이랑 굉장히 비슷한것 같은데
어떤치료를 해야할까요?


통증의학과치료시에 원장님께 운동을 같이 해보는건 어떠냐고 여쭸더니
꼭 아프고 나면 갑자기 운동하려고 한다면서.. 아픈거 다 나으면 그때부터 꼭
운동하라고 하시는데.... 뭘 어찌해야할지..ㅠㅜ.


답변

Re :근막통증증후군 인가요?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 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이라는 진단명 하에 통증유발점 주사 요법을 받는 환자분 들이 많습니다.
이 분들의 임상경과를 보면 대부분 재발을 합니다. 통증을 전문으로 하는 제 견해는 단순한 근육문제는 극히 드물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이 없다면 통증을 느낄 수 없고, 근육이 수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근육이 자꾸 뭉치고 통증이 발생된다면 해당 근육으로 가는 신경이 자극을 받았다는 얘기 이며 질문하신 분과 같은 경우
목디스크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다른 가능성은 중추성 통증인데, 이는 극심한 스트레스, 불면,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문제로 인해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는 데 , 대표적인 예가 섬유근육통입니다. 근근막통증증후군과는 전혀 별개의 질환입니다.

자세한 진찰을 해봐야 알겠지만, 질문하신 분의 경우 통증의 원인은 척추측만증(옆으로 휜 척추, 한 쪽으로만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추측함)이 동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고 이는 결국 자세 질환이므로 목에 퇴행성 변화가 유발되어 통증이 지속되고 있으며 스트레스가 겹치면서 통증이 악화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적절한 약물치료, 신경치료 등이 동반된다면 치료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