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루성 피부염

안녕하세요. 문의 드립니다.
벌써 하이닥에 같은 문제로 몇번째 문의를 드리는거 같네요.
벌써 약 2년 반동안 피부질환으로 고생 중입니다.
그 기간동안 유명하다는 개인병원 몇군데와 아산병원, 경희대병원까지 다녔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병원마다 내린 진단명은 "원인불명의 지루성 피부염"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꼭 한번씩 어디서 잘못됐는지 모를 접촉성 피부염까지 더해질 때도 있고요.
최초의 증상은 얼굴 군데군데 좁쌀같은 트러블이 생겼고 트러블이 생기면 항상 간지러움이 동반됐습니다.
얼굴만 그런 줄 알았는데 미용실 갈때마다 제 머릿속을 보고는 머릿속도 빨갛고 트러블이 심하다고 하더군요.
좁쌀같은 트러블이 얼굴 군데군데 몇개월간 생겼다 없어졌다하다가 몇개월만에 점점 더 진행되어 코와 입가, 턱부위가 빨갛게 변하더니 해당 부위가 전체적으로 간지럽기 시작하더니 툭하면 누런 진물이 흘러내릴 정도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진물이 흐를때마다 극심한 간지러움이 동반되어 밤에 잠을 못잘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진물이 며칠간 계속되다가 간신히 진정되면 코와 입가, 턱부위가 두꺼비 등딱지처럼 두껍게 군덕지고 심하게 각질이 벗겨지고 심한 건조함으로 살이 갈라지고 갈라진 부분에서 또 진물이 나기를 반복합니다.
마지막엔 각질이 몇꺼풀씩 벗겨진 후에야 피부가 진정되고 빨간 것도 수그러들면서 끝이 납니다.
이런 반복을 벌써 2년 반째 하고 있는중입니다.
제가 원래 알레르기 체질이어서 더 심해는 것인진 모르겠지만 다녔던 병원마다 특이하다고 말합니다.
2년 반이면 벌써 4계절을 두바퀴나 돌았는데요.
겨울엔 추워서 진정되다가 봄, 여름, 가을이 되면 심해집니다.
특히 날씨가 더운 여름이 가장 최악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한번씩 접촉성 피부염도 앓고 있는데 알레르기 체질인데다 여러 피부과에서 처방해준 스테로이드 연고를 의사 말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남용해서 피부상태가 더 악화된 것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멕시덱스, 아드반탄을 사용했고 제 마음대로 의사가 지시한 사용기간을 넘겨 약 10개월을 더 남용을 했고 현재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끊은지 10개월 정도 됐습니다.
첨부한 사진은 2주전에 갑자기 또 재발한 상태에서 찍은 것이고요.
또 일주일째 진물이 멈추질 않아 요즘 TV CF에서 광고하는 "마데카솔 분말"을 뿌려 진정시킨 후 진물에 딱지가 생긴 상태입니다.
보시다시피 딱지가 생기면서 심하게 건조증까지 더해져서 딱지가 갈라졌고 갈라진 부위에서 진물도 나고 찢어져서 피도 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제 스스로 관리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원래 육식체질인데 일절 고기를 섭취하지 않고 있으며 과일과 야채 위주로 식사를 하고 있고 면, 밀가루 종류도 먹고 있지 않으며 탄산음료도 마시지 않고 군것질도 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술도 거의 마시지 않고 있고요. 병원들마다 몸에서 땀과 열이 나면 안된다고 해서 더운 요즘 날씨에 낮엔 바깥 외출도 삼가하고 있고 하던 운동도 일절 중단했고 세안시 자극이 심해서 자극이 없는 피지오겔 클렌저로 세안하고 있고 수분크림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발라주고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노력하는데 왜 안고쳐지는걸까요??
도대체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하고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다니던 어느 병원에서도 원인도 방법도 정확히 설명해주지 않네요.
어느 병원에서도 제 얼굴을 고칠 수가 없는걸까요??
여자인데 얼굴이 2년 넘게 이 모양이어서야 스트레스가 안생길래야 안생길 수가 없습니다.
나이도 30대 중반인데 얼굴이 이렇게 되버려서 지금 결혼도 완치될 때까지 미뤄놓고 있는 상태이고 얼굴 때문에 다니던 직장도 그만두고 지금은 쉬고 있습니다.
정말 이래저래 문제가 아닌 것이 없습니다.
절 좀 도와주십시오.
현재는 양방병원에서는 치료가 되지않아 한의원을 다니면서 한약을 복용하면서 7개월째 치료중입니다.
이제껏 다녔던 병원들 중에서 현재 다니고 있는 한의원이 가장 효과를 많이 봤는데요.


답변

Re :지루성 피부염
변대규
변대규[전문의] 메트로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변대규입니다.

상담내용과 사진으로 보아 지루성 피부염이 맞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접촉성 피부염/ 자극성 피부염도 동반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치료하신 내용도 적절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대하여는 이미 설명을 들으셨겠지만 원인이 확실치 않은 만성 피부염입니다.

오래 지속되며,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 피부염의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인이 불명하여 치료의 목표는 완치가 아니라 심해진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얼굴의 경우는 프로토픽, 엘리델 같은 비스테로이드 계열의 연고제로 대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진균이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어 항진균제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치료의 목표가 완치가 아니라 증상의 완화입니다. 심한 지루성 피부염은 증상 완화도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수록 대학병원 피부과에서 전문적인 진료를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