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성당뇨

임신 28주되였습니다. 산전검사가 있는 날 라면에 국물까지 싹 비우고 카라멜마끼아또 한잔을 마시고 2시간 후 당뇨 검사를 했는데 168이 나와서 재검을 했는데요. 네이버에 검색을 해 보니 시약을 먹고 움직이면 안 되고 물도 마시면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그런데 저는 병원에서 일 보려 다녀도 됐다고 해서 약 먹고 밖에 일 보려 다녔구요. 물도 마 된다고 해서 가게에서 파는 옥수수수염차를 2명 마시고 생수도 한명 마셨어요. 그래서 검사 결과가 미심적은데요. 다시 검사를 받아야하나요?


답변

Re :임신성당뇨
심상인
심상인[전문의] 한사랑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 입니다.

임신성 당뇨에 대해 문의를 하셨군요.

정밀검사 시 금식이 필요합니다만 처음에 하는 스크리닝 검사는 평소처럼의 상태에서 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1) 임신성 당뇨란 무엇인가요

;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한 여성에서만 나타나는 특별한 형태의 당뇨병입니다.

; 전부터 당뇨병이 있는 여성이 임신한 경우가 아니라

임신 중에 시작되거나 처음 발견되는 모든 당뇨병을 통상 "임신성 당뇨병" 이라고 합니다.

; 당뇨병의 유병율은 약 2-3% 정도 입니다.

; 임신성 당뇨 환자들은 대개의 경우 출산 후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임신 중 당뇨가 있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관리를 하지 않고 지내기 쉽습니다.

; 그러나 이 질환을 앓았던 산모들의 50%에서 출산 후 20년이내에 당뇨병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과 관리에 대한 교육과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임신성 당뇨는 왜 생기나요

; 임신을 하게 되면 더 많은 당분을 아기에게 보내기 위해 산모 혈액속의 당분이 증가합니다. 즉, 일시적으로 당이 많아지는 일종의 "당불내성" 상태가 되게 됩니다.

; 그러나 어떤 산모에서는 이러한 정상적인 변화가 너무 지나치게 나타나 당이 해로울 정도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 상태가 바로 임신성 당뇨의 상태입니다.

; 당뇨의 가족력이 있거나 유전 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임신성 당뇨는 발병율이 크게 증가합니다.


(3) 임신성 당뇨가 위험한가요

; 당 조절을 잘 하시면 아기나 엄마 모두 건강하게 분만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절을 안하고 의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경우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 조절을 하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는 합병증)

; 유산 혈당 관리가 안된 경우 약 3배까지 유산율이 증가

; 기형아 발생 태아의 뇌 척수와 심장, 사지등에 선천성 기형 발생

; 단 임신성 당뇨병인 경우에는 유산이나 태아 기형의 위험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 거대아

; 난산, 제왕절개 증가

; 신생아 사망률 증가 당뇨 산모의 아기는 몸무게가 크지만 그대신 내부 장기는 성숙이 덜 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심장 등의 기관형성이 미성숙되거나 태반의 혈관합병증 즉 혈전 등이 잘 유발되어 태아 및 신생아의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양수 과다증, 조산율 증가


(4) 임신성 당뇨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 임신성 당뇨병은 특이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모든 산모들은 임신 24-28주 사이에 50g 당부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검사 방법은 금식여부와 상관없이 50g 의 포도당을 복용하고 1시간 후에 혈당을 검사하게 되는데 이때 혈당 수치가 140mg/dl (130으로 하기도 합니다)이상일 때는 정밀검사를 합니다.

; 정밀검사는 8시간 이상 금식이 필요하며 혈액 검사를 4번 시행합니다. 금식 후 처음, 시약을 마신 후 1, 2, 3시간 후 각각 검사를 합니다.

; 4번 검사에서 2개 이상 수치가 비정상일 경우 임신성 당뇨로 진단합니다.(105, 190, 165, 145가 기준치임)

; 정밀검사에서 진짜 당뇨로 진단될 가능성은 약 15% 정도 입니다.



(5) 임신성 당뇨로 진단된 경우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임신성 당뇨의 치료는 크게 식사, 운동, 약물요법으로 나눠집니다.



1) 식사요법

; 식사조절을 해야 하지만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공급 역시 중요합니다.

; 임신 마지막달까지 체중 증가가 중요한데 비만한 임산부의 경우 7kg, 보통의 임산부의 경우 11.5-16kg, 마른 산모의 경우 12.5-18kg 정도가 좋습니다.

; 하루 필요한 열량은 1700kcal 이상은 되어야 하며 체중을 기준으로 필요 열량을 계산합니다.

비만하지 않은 임신부 : 임신전 체중 * 30kcal/kg = 하루 총 열량
비만한 임신부의 경우 : 임신전 체중 * 25kcal/kg = 하루 총 열량

; 당뇨 산모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좋은 음식 - 섬유질이 많은 음식

호밀빵, 통밀빵, 잡곡밥, 현미밥

나물, 채소반찬

지방이 많지 않은 단백질

마그네슘 보충, 비타민 B6


나쁜 음식 - 흰 쌀밥, 뻥튀기

흰 빵, 라면, 국수

케이크, 사탕, 초코렛

당분이 너무 높은 과일

여러가지 음료수



2) 운동요법

; 운동 방법은 주치의와 상의하여 정하고 힘들지 않을 정도의 강도로 1주일에 3번 이상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너무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산보나 수영이 적당합니다.

;운동을 하면 혈당관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워놓고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요법은 약 4주 정도 꾸준히 지속해야 혈당 강하의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무엇보다 계획을 세워놓고 이를 꾸준히 시행해야 합니다.


3) 약물요법

; 식사와 운동 요법으로 혈당 관리가 잘 안되는 경우 인슐린을 통한 적절한 혈당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약물요법 시행을 고려하게 되는 때는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충분히 시행하는데도 공복 혈당이 105mg/dl 이상이거나 식후 2시간 혈당이 120mg/dl 이상인 경우이며 이때는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지정된 인슐린 자가주사요법을 하며 혈당을 꾸준히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시에는 먹는 당뇨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6) 혈당은 어느 정도로 조절해야 할까요


; 임신 중 혈당조절 목표치는 애래표와 같습니다.

검사 시간 정상 목표치
식전 혈당 50-90 90 이하
식후 1시간 혈당 120 이하 120 이하
식후 2시간 혈당 120 이하 120 이하


이상 간단히 답변을 드렸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