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속되는 흉통과 어지러움으로 문의드립니다.

50대 후반 미혼 입니다.
업무상 스트레스가 많은 편인데 가슴에 통증이 있어 심장내과 검사를 받았습니다.
결과는...

1. 심장에는 석회가 약간 끼였고 심근경색이 좀 시작되었다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다고 합니다만

주요증세는 특히 저녁에 가슴이 쥐어짜는듯하고, 숨이 가프고 머리가 심하게 아픕니다.)

2. 경동맥 초음파 검사결과: 경동맥이 45% 이상 막혀서 지금과 같은 증상
(뒷목과 어깨가 늘 결리고, 조금만 활동해도 수시로 어지럽고 매스꺼우며 숨이가프고,
머리가 좌우로 가끔 흔들립니다.
주변에 가까운 사람들도 저를 보고 말할때 채머리를 가끔 흔든다고 합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체중은 늘고, 기력이 떨어지고 힘이 쭉 빠지며,

-병원에서 운동하라해서

트레드밀에서 15분정도만 걸어도 때로는 어지럽고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며
식은땀이 나고 당까지 저혈당이 자주 나타납니다.

4. 그 외 관절,위등 아픈것등 여러군데가 불편하지만 당장 젤루 많이 불편한 곳은 경동맥 막힘으로
나타 나는 어지럼증과 귀에서 찡하는 소리 날때마다 현기증나고,
머리가 지속적으로 풍선 터질듯한 먹먹함 땜에 불편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그래도 날마다 새벽에 눈을 뜨면 오늘 하루 살아있음에 감사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


묻고 싶은 것은...
제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이 난관을 헤쳐갈 수 있을지 해서 문의드립니다.
어떤 운동, 어떤 식이, 진료를 주기적으로 봐야하는 것인지 등입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지속되는 흉통과 어지러움으로 문의드립니다.
박정현
박정현[전문의] (학교법인)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정현 입니다.

적어주신 내용으로 미루어서는 아직은 본격적으로 투약을 하지 않고 계신 분으로 추정이 되네요 ...
심장혈관의 석회화와 경동맥의 동맥경화증은 그들 부분에만 질병이 있다는 것이 아니며, 전신의 혈관에 광범위하게동맥경화증의 병변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하지요.

심장혈관에 석회화가 있는 정도와 협심증 (위에 심근경색으로 적어 주셨는데, 증상 자체는 협심증에 더 가깝습니다)이꼭 비례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따라서 적어주신 증상들의 상당 부분들이 이러한 동맥경화증과 일단은 연관이 있다고 추정이 됩니다.

다만 경동맥이 막혀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 까지는 아직은 아니라고 보이는데, 제 환자분 중에서도 한 쪽 경독맥이 완전히 막힌 분이 계시지만 전혀 증상이 없답니다. 경동맥이 아니라 뇌 속의 세동맥에 더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아야지요.

동맥경화증은 가역적인 질환이 아닙니다. 현재까지 동맥경화증이 진행되기까지는 십수년의 시간 동안 진행이 되어 왔다고 보아야 하지요. 따라서 현재의 상태에서는 먼저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하는 것이 먼저가 되겠지요.

적어주신 증상들은 식사 및 운동요법으로 치료하기에는 정도가 좀 심합니다.
따라서 해당 질병 및 질환에 대한 본격적인 약물치료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옳습니다. 적어주신 증상들이 해당 질환들에서나타나는 증상들 중에 극심한 정도까지는 아직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증상이 호전된 이후에 보다 장기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고 하겠네요.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일단 병원을 방문하셔서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제일 우선입니다.
적어주신 증상들의 대부분은 약물 치료로 호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증상이 어느 정도 이상 호전이 되면 그 때 부터 식사 및 운동 등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방식을 통해장기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기왕에 발생되어 있는 동맥경화증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 하지요.

아침마다 그렇게 우울하게 깨어나실 필요까지는 아직은 없다고 봅니다. 빠른 시간 내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적절한 치료를먼저 시작하도록 하세요.

답변이 도움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