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루푸스인가요?

수고많으세요.

저는 작년 8월 대상포진이후 심한 피로감과 자고 일어나면 발목과 무릎이 굳는 느낌이 있다가 활동하면 괜찮아지곤 했어요. 아이를 많이 업고 있어 그런거라 생각했지만 점점 목과 어깨 팔이 아파 모대학병원 신경외과에서 MRI검사한 결과 경추간판탈출증(5-6번)이 아주 심한 정도라 수술해야 될것 같다는 결과를 듣고 수술보단 시술을 택해 서울 모병원서 12년도 7월 경막외 신경외막성형술을 시행하고 12년 8월 요추간판탈출증으로 내시경 레이저시술을 받고 목과 허리에 인대강화주사를 맞고 있습니다.

치료하는 과정에 전신근육통과 관절통이 심해져 모대학병원 류마티스내과에서 혈액검사 및 엑스레이검사를 실시했고 검사결과 Anti-CCP Ab는 음성, 엑스레이도 이상없다고 해서 안심하고 섬유근통증후군의심된다고 약처방 받고 검사결과지를 복사해왔고 또다른 병원 (M병원)류마티스내과에 예약해 류마티스, 근염, 강직성척추염 관련 검사를 또 해보았습니다.

근데 M병원에서도 류마티스는 음성으로 같았고 근염이나 강직성척추염도 음성으로 나왔는데 ANA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루푸스나 쇼그렌증후군일 가능성이 있다고 추가검사하고 정신없이 집에와서 모대학병원검사결과지를 살펴본 결과  ANA 정량 1:80 양성, ANA pattern Homogeneous라 나와 있더라구요. 근데 왜 이상없다했는지 양성반응이 나왔는데 너무 걱정되어 잠을 이룰수도 없고 아무것도 못할지경입니다.

검사결과 올립니다. 왜 두병원의 의견이 다른지 정말 겁이납니다.

모대학병원(인대강화주사 맞고 10일후 검사함)- WBC 4.17(10E3/ul), Hb 13.1, PLT 233(10E3/ul),CRP 0.02, RF정량 6, CK 102, ESR 32(높게나옴), Anti-CCP Ab 음성(0.00), ANA 정량 1:80 양성, ANA patten Homogeneous.

M병원(인대강화주사 맞고 1일후 검사함)- WBC 5900, Hb 12.4, PLT 218K, RF 4.5, ANA(항핵항체)양성, 항CCP항체 0.8, CPK 117, HLAB-27 음성. 루푸스와 쇼그렌증후군의심된다고 추가검사하여 10일후 결과나올예정임

 


답변

Re :루푸스인가요?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루푸스와 ANA가 연관이 있는 것은 맞지만 다른 소견도 충족해야 루푸스란 진단을 내릴수 있습니다. 또한 ANA의 역가(수치)도 중요한데, 1:80은 낮은 수치입니다.

잠을 못잘정도로 고민할 사항은 아닌것 같습니다.

나머지 결과를 기다려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