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슬관절 연골연화증과 운동




보통 병원에서 연골연화증이나 무릎에 문제가있을때 자전거타기나 근력운동을 열심히 하라고 하잖아요...
보통 연골연화증설명같은걸보면 무릎이 약해져서 생기는증세라고나오는데
이런건 근력운동으로 강하게만들어서 치료한다는게 이해가가는데
그런데 궁금한게 운동으로 생긴 연골연화증이나 무릎통증은 무릎에 무리가 가서 생기는건데 자전거타기 근력운동으로 치료한다는게 맞는건가요?...
그리고 자전거타기가 무릎을많이움직이는운동인데 연골연화증에 괜찮은건가요?

궁금증좀 해결해주세요~~감사합니다..


답변

슬관절 연골연화증과 운동
유재돈 하이닥 스코어: 3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유재돈입니다.
무릎운동이 무조건 무릎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연골연화증이나 무릎통증에 무조건 무릎운동을 시키지는 않는 이유입니다.
특별히 무릎의 상태가 나쁠 때는 무리한 운동이 증세의 악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무릎의 문제가 체중의 전달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릎의 구조도 중요하고 강하게 몸무게를 받아주어야 하는데요. 몸무게를 받는 것은 관절과 인대와 근육의 힘이 필요합니다.따라서 어느한가지라도 강해진다면 무릎의 지탱하는 힘이 강해진다고 봐야합니다.
만일 무릎의 병증이 심하지 않는다면 무릎의 근육을 강화하여서 무릎의 체중감당을 높여주는 것은 어느면에서나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는 실내용자전거가 좋으며 연골연화증의 경우는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무릎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무릎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맞는 표현이 아닙니다.

원인이나 상태에 따라서 운동을 해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