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진탕이 지능이나 기능에 영향을주나요??

20대 초반 대학생 청년입니다.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오늘 아침에 오랜만에 휴학한 대학교에 놀러갔습니다. 학교에서 교수님도 만나고..학교도 구경하다가 11시쯤에  점심을 먹으러 갔습니다. 점심은 학교 근처에 여고가 있는데 거기 분식집이 양이 참 많아서 거기서 먹고 다시 학교도서관에서 좀 놀려고 학교로 왔습니다.

근데 먹고 들어올떄 저희 학교는 캠퍼스가 정문,후문이 딱 있고 중간에 학생들 다니라고 만든 조그만한 쇠창살로 만든 문짝들이 몇개 있는데 그쪽으로 주로 돌아다니거든요?

근데 문이 저보다 낮아서 고개를 숙이고 들어와야하는데 고개를 숙여서 들어오면서 바로 고개를 들었는데...그 순간..

쾅.......머리를 박았습니다. 그것도 무슨 철봉에 박는것처럼 엄청 강하게 박았거든요....쇠문짝이라서 박는순간 무슨 종치는 소리가 났습니다. 종소리.... 순간 박으면서 엄청 아팠고 주위 사람들이 큰소리가 나니까 전부 쳐다봤습니다...

쪽팔려서 그냥 그자리에서 빨리 달려서 벗어났는데 진짜 정말 강하게 박아서 그런가 꽤 아프더라구요....나무도 아니고 세상에 쇳덩이에 머리를..그것도 강하게 박은꼴이니....

음....딱 쇠철봉...쇠철봉에 박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쇠철봉 아래에서 있다가 위로 일어나면서 쾅 박았다고 생각하시면....

어차피 쇠문짝도 쇠철봉도 결국 쇠니까요.....생김새도 쇠철봉이랑 제가 박은 문짝 윗 쇠기둥이랑 비슷하거든요

보통 주택의 쇠창살로 된 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이나 그림을 올리고싶은데 여기에는 그런 기능이 없어서....

문짝을 넘어왔다고 생각하고 고개를 들어올리는데 그순간 위쪽 쇳기둥에 쾅 박은거죠......위치는 이마보다는 위쪽이고 정수리보다는 아랫쪽이니까 음 설명하기가 힘든데 전두엽쪽이라고 생각됩니다.

박고나서 10분정도 지나니까 박은부분에 혹이 크게 났는데...걱정이 많이 되거든요.

친구들은 어디서 머리한번 안박아보는 사람이 어딧냐고 너무 걱정말라고 웃으면서 말하는데....제가 웃으면서 지나칠수가 없는게 쇳덩이에 강하게 박은이유도 있지만 그후로 어지럽습니다.

어지럽고..현기증나고..기운빠지고...머리도 아픕니다. 박은부분은 당연하고 머리 전체가 아픕니다. 달려다니면 머리 전체가 흔들거리는것 같습니다. 가만있어도 그렇고요...어지러움은 기본...

좀 가만있으면 괜찮은데 걸어다니거나...달려다니거나...계단을 막 뛰면 심해집니다...

 

근데 제가 궁금한점이 지금 만약에 뇌진탕이거나 뇌진탕까지는 아니래도 제가 이렇게 충격을 준게 제 뇌세포나 지능에 영향이 있을까요??

이런면에서 너무 예민하다고 하실수도 있지만 정말 이런 어이없고 황당한일로 뇌세포가 단 1마리라도 죽거나 지능이 0.0000000000000000000001%라도 줄어든다면 그게 너무 싫고 또 정말 그럴까봐 지금 겁나거든요.

지금 이 생각이 머리속에서 계속 생각나고 귓가에서 계속 맴돕니다. 오늘 오후에도 계속 과연 머리를 박은게 어떤 영향을 줄까 생각하면서 보내고 있습니다...그러면서 덤으로 스트레스도 받고... 

미국에서도 10대 학생들 체벌기준에 손,발은 떄려도되도 머리는 절대로 때리면 안된다고 나와있다고 들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머리 떄리면 뇌세포 죽는다고 머리 떄리면 안된다고 말하잖아요.

팔,다리 다치고 어디 상처나는거라면 좀 쉬고 약바르면...약먹으면 낫겠지만....피부랑 뼈는 세포가 다시 재생하니까..

근데 뇌는 다르잖아요..

 

안그래도 2년정도 전부터 기괴하고 이상한 증상이 생겼거든요 딱 2년전쯤에 처음으로 어느날 느꼈는데 제가 기억력이 점점 떨어지고,단어가 자꾸 말도안되게 헛나오고,말을 해야하고 먼말을 해야하는지도 아는데 말문이 딱 막히는경우가 생기더니 점점 진행되듯 심해지거든요

 

기억력이야 2~3년전이랑은 비교도 안되는것같고...다른 기능들도 그렇습니다. 어휘력이나 언어구사력,판단력,계산력도 갈수록 떨어지니까 저 나름대로 도서관에서 뇌관련 의학책도 찾아뒤지고 그러거든요. 하지만 책을봐도 2년전보다 훨씬 이해가 안됩니다. 이해력까지 떨어진거죠. 제가 잘 알고 관심같는것조차도...

안그래도 이것때문에 엄청나게 스트레스 받는데 쇳덩이에 머리까지 박으니까 미치겠습니다.

 

하여튼 저는 머리속이 복잡할정도로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 의사선생님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제 생각 처럼 이렇게 쇠에다가 강하게 박었으니 아주 미세하게라도 뇌세포,기능,지능에 영향을 주는건지.....아니면 다른애들 말처럼 제가 예민한거고 몸에는 아무런 이상도 없는건지....

대충 인터넷에서 논문이나 의사선생님들의 다른 사람들에대한 답변도 찾아봤는데 오히려 너무 무섭고 공포스럽습니다.

물론 어차피 오늘 머리를 안박았어도 2년전부터 점점 심하게 진행되가는 제가 앞에서 말한 증상때문에 어차피 언제라도 신경과를 가야한다고 생각은 하고있습니다만...... 지금도 2년쨰 안가는게 돈나가는게 걱정되고 겁나서 못가겠습니다.

그리고 뇌진탕의경우 몇일 누워서 안정하는게 좋다고하던데 저는 그럴수가 없는데 괜찮을까요??

제가 대학교를 휴학한 이유가 당뇨병떄문에 공익근무요원 판정을 받았고 대학병원에서 근무하게 됐습니다. 간호학과 학생이라고 수술실,중환자실,응급실,병동 등을 매일 왔다갔다 거립니다...여기서 근무하고 생활하는건데...

내일부터 목,금,토 3일간 진짜 아침부터 밤까지 계속 병원 1층부터 꼭대기까지 하루종일 무거운물건 들고 달려다녀야하거든요.....이래도 괜찮을까요?? 그렇다고 빠질수도 없는데..


답변

Re :뇌진탕이 지능이나 기능에 영향을주나요??
이한승
이한승[전문의] 허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한승입니다.

우선, 정신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뇌진탕의 정의에 부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 뇌진탕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아주 드물게 뇌진탕이 없으면서 뇌와 두개골 사이에 서서히 피가 차는 경우가 있으니,
두통/어지럼증이 지속되면 반드시 신경과 병의원을 찾아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나이에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분명 이상한 증상입니다.
혹시라도 뇌의 기질적인 원인이 있는지에 대해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지금으로서는 무거운 물건을 드시는 등의 문제는 중요치 않으며,
하루 속히 진찰을 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 다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뇌진탕이 지능이나 기능에 영향을주나요??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전 중학생인데요.. 머리 뇌진탕에 관련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말하고 싶은게 한가지 있네요..

님이 글에서 말한 지능이 0.1이라도 떨어지면 안되고.. 그런 비슷한것을 저도 가지고 있었는데(손이 실수로 꺾였는데 그러면 어떻게 큰 문제생기는거 아닌가 1주동안 걱정한적도 있어요), 지금도 가지고 있지만 나아지고 있는 중이에요.

이것외에도 다른 마음속 불편한 증상이 여럿 있어서 정신과를 찾아가보니 강박증이 이 모든것의 원인이었다네요.. 님도 혹시 마음속 규칙이나 다른 힘든게 있으면, 한번 병원찾아가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