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패혈증관련 질문입니다.



아버지께서 폐렴으로 인한 패혈증으로 입원초기에는 많이 위험하다고 판정받으셨는데 이틀째인 오늘 전체적으로 많이 호전되셨고 페주름이 많이 펴졌다고 합니다. 환자 상태도 기침과 약간의 가래이외에는 정상인과 거의 같은 상태라고 하십니다.  확실한 것은 입원 초기보다 상당히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입원때는 대학병원으로 옴기라고 권유하셨는데 오늘 아침 검사 후 현재 병원에 좀더 있어도 될 것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아직 항생제가 100%듣는지 확실치 않다고 하는데 현재 상태에서 회복 가능성이 어떨까요? 그리고 패혈증이 더 진행될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들이 현재 취해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답변

Re :패혈증관련 질문입니다.
김양기
김양기[전문의]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김양기 입니다.

아버님께서 처음엔 폐렴이 심하셨나 봅니다. 지금 말씀하신 소견은 폐렴이 호전되고 있다고 의사 선생님께서 판단하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예정된 기간동안의 치료로 호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폐렴에 의해 발생한 패혈증은 폐렴이 호전되면서 함께 호전되는 것이니 갑자기 다른 변수가 생기지 않는다면 패혈증이 더 진행할 지를 염려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전의 건강 상태를 회복하실 수 있도록 식사 등을 도와주시고 조금씩 거동을 도와주시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