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쪽 머리통증이 심합니다

상담내용 : 수고가많으십니다.. 다른이 아니오라 제가 한달전쯤에 그냥자고일어났는데 오른쪽머리가 너무 통증이 심해서 동네병원에서 진료를 받구 처방받은 약을 먹어도 통증이 완화되지않아서 의뢰서를 받아 큰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CT찰영 결과는 아무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통증은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져 생활하는데 불편이 상당이 많습니다. 현제 불편함을 느끼는 통증에 대해서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머리 귀안쪽 목안쪽(편도선) 목뒤.. 전체적으로 오른쪽에 통증이 심합니다. 머리를 움직일때 전체적으로 통증이 오는데요 머리를 좌우로 움직이는것보단 위아래로 움직일때 오른쪽 머리에 집중적으로 통증이 오며 음식을먹을때 입을 벌리면 입안 편도선오른쪽에 통증이오고 오른쪽 귀안 전체적으로 오른쪽에 통증이 같이옵니다. 입안에 침을삼킬때도 머리오른쪽으로 통증이 있구요. 오른쪽귀 뒤쪽에는 작은혹같은게 튀어나와있는데 혹이라는 느낌의 돌출되어있는 부분이 왼쪽귀와 비교했을때 돌출되어있는부분이 큰편이고 또한 손가락으로 누루면 왼쪽에비해 통증이 차이나게 느껴집니다..  약 1년전쯤 저는 척추 4번~5번 디스크가 터져나와서  전신만취를 하고수술(미세현미경수술)을한적이 있습니다. (1번디스크도문제가있지만 터지진않고 돌출된상태여서 수술은하지않았습니다)그후로 신경이상계에 문제가생겨 오른쪽 다리로 저림증상이 나타나 병원에서는 수술하기전까지 터져나온 디스크 수핵이 신경과 혈관을 오랜시간 누루고 있어서 피가 잘통하지 않았고 신경계쪽은 꾸준히 치료를 더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피가잘 통하도록 혈관확장을 시켜주는 약과 다른약을을 같이 복용하다가  너무약에 의존하는거 같아 꾸준한 물리치료와 운동으로 다리저림현상은 많이 좋아진편입니다. 허리 디스크 부분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혈관확장제약을 오랜기간 복용하면 혈관이 늘어져 이러한 증상때문에 통증이 유발된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립니다. 신경이 지나가는 집중되어있는 목에도 혈관에문제가 있어서 뒷목이 뻗뻗한것은아닌지..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많은 곳에서 그동안 진료를 받아보았지만 명쾌한 병명을 들을수가 없었고 검사결과도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수많은 환자들과 시간을 함께하시느라 바쁘시고 고된 하루의 연장 이실꺼라 생각됩니다.. 바쁘실텐데 죄송하지만 자세한 답변점 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참 추가적으로 한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디스크수술을했던 4번~5번 자리 즉 절개수술을한곳이 지방층이 빠져서 움푹파이는현상이 나는데요 이런현상은 원래대로 자리를 다시잡기 어려운건가여?
그리고 제가 4번~5번 디스크는 수술을 하고 1번디스크는 터지지않은상태이고 말하자면 돌출이된상태인데 요기부분은 그냥 관리상태로 손을대지않고있는 상태입니다.. 병원에서 물리치료와 운동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해서요~
1번디스크 돌출되어있는 부분은 허리강화운동 복근강화운동 이러한 운동을 꾸준히 하다보면 다시 튀어나와있는 디스크가 다시 안으로 들어갈수있는건가여? 디스크는 재생이 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함부로 제거를 하면않된다고 들었습니다.. 신경지배 구조가 아래쪽방향으로 가다보니 아직 잔통증들이 허리와 다리뒤쪽에 많이남아있는데...수술중 출혈이 심하면 예측할수없는 후휴증들이 올수있다고도하는데 혹 출혈이 많았던건 아닌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참고로 저는 예상 수술시간보다 오래걸려 2시간반이걸렸습니다~ 머리아픈것도 아픈거지만 디스크수술이후 잔통증때문에..  바쁘실텐데 수고하시구요 자세한 답변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한쪽 머리통증이 심합니다
한영수
한영수[전문의] 아름다운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한영수입니다.

우측 후두부신경통이나 삼차신경통과 관련된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신경차단술과 보존적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부위의 문제는 일단 수술후 오래되지 않았다면 기다려 볼 수 있고 지속되어 호전이 없다면 수술한 병원에서 성형술에 대해 상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