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분 섭취 후 복통 및 나른함


  정확히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는데 당분을 먹고나면 복통이 생기고 더불어 신경이 마비된 듯 굉장히 나른해지곤 하는 증상이 꽤 오랫동안 지속돼 오고 있습니다. (5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케이크나 초콜릿, 커피, 아이스크림, 과자 ... 이런 것들만 먹고나면
아랫배가 너무 아파옵니다. 초콜릿 한 조각처럼 적은 양만 먹어도 그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굉장히 나른해지기도 하는데, 일단 손발이 저려옵니다. 그리고 숨이 좀 밭아지기도 하구요. 또 너무 나른하고 몽롱해서 정신을 차리기도 힘듭니다. 그냥 누워서 잠만 자고 싶어요. 하지만 이것저것 해야 할 일들이 많아 일상생활에 굉장히 큰 방해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왜 나타나는 것인지, 또 이것을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를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당분 섭취 후 복통 및 나른함
유형준
유형준[전문의]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유형준입니다.

보내주신 내용을 살펴, 다음을 전합니다.
 
단맛이 나지만 각각의 식품은 각각의 성분을 따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당분에 의한 것인지, 식품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위장으로 칭하는 소화기관의 문제인지 등의 구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내분비 내과 및 소화기 내과 전문의 등의 경험과 의견이 요구됩니다.

현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다면 미루지 말고 전문의를 만나시길 권합니다.
당장 할 일은 의심되는 식품을 피하는 것입니다. 예로 든 식품들 모두 필수 식품이 아니므로 일단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