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부 말초신경 회복


첨부 이미지에 빨간부분이 다친 곳, 보라색부분이 감각이 무딘 곳입니다. 색이 진할수록 더 감각이 무디고요.
사흘전에 왼손 엄지와 검지 사이 살을 4cm가량 커터칼로 베였는데 안에 뭔가가 보일정도로 깊이 상처가났었어요.  그런데 손을 칼에 베이면서부터 병원 가는  내내도, 병원가서 소독약묻은 거즈로 피닦을때도 전혀 아프다는 아픈 느낌이 없었습니다. 환부는 무딘느낌만나고 엄지손가락부분은 저린듯이 만져도 감각이 없고요. 꿰메느라 마취주사놓을때도 안아팠고요. 새벽 응급실이라 봉합은 상처난후 한시간 반~사십오분 가량 지체됐습니다. 봉합해주시는 의사분께 물어보니까 말초신경이랑 부분적으로 근육이 손상됐다고 하면서 일단 근세포는 복구가안되며 말초신경은 신경봉합 시술이안된다고, 경과를 보면서 낫길 기다려야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진료기록엔 감각을 90(+)/100으로 기록하셨고요. 그런데 저는 아직도 엄지오른쪽부분이 느낌이 없거든요. 만지면 남의 살 같은게, 메디폼두장쯤붙이고 그 위를 만지는 것같은 느낌이기도 하고 물주머니를 만지는것 같기도 하고요. 느낌이 많이 안나요. 엄지 중앙,끝쪽일수록 느낌이 더 무뎌져요. 환부주의로 살이 부어오르긴했지만 그것 때문은 아닌것같아요. 원래 말초신경이 회복이 어렵거나 오래걸리는건가요? 그리고 별다른 시술 없이 기본 봉합만하고 경과를 보는 수밖엔 없는건가요?
...이거 기다리면 확실히 돌아올지, 앞으로 관리는 어떻게해야하는건지-뭘 조심해야하는지, 얼마나 기다려야 느낌이 돌아올지,필요한 다른 조취가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수부 말초신경 손상후 회복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입니다.

엄지손가락 지신경이 손상된 것 같습니다.
지신경손상은 봉합당시 신경외피의 손상만 있으면서 전체적인 연결성이 유지된 경우는 피부봉합후 기다리면 대부분 수개월 이내에 돌아옵니다.
그러나 만약 지신경의 연결성이 완전히 끊어졌다면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습니다.

신경의 손상은 완벽한 지혈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확대경을 착용해야 정확히 발견하고 처치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피부는 봉합된 상태이므로 이제는 기다려보든지 아니면 신경만 재수술을 하던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교과서적인 정답은 미세현미경수술을 즉시 하는 것입니다.  피부의 봉합과는 관계없이 신경손상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