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제 운동못하나요? 제증상이 어떤가요?..도와주세요..(인대파열)



2011년3월26일 밤 9시쯤 운동을하다가 오른쪽무릎을 다쳤습니다. 근데 작년4월쯤에 왼쪽 전방십자인대 부분파열 됐는데 현재까지 보호대차고 운동하는데요 ..
어제 다칠때 왼쪽전방십자인대 나갈때처럼 똑같진않은데?우둑?소리가났어요 저랑같이운동하던 남자애도 그소릴들었어요.. 근데 중요한건 작년에는 다치고 무릎이 안쪽으로 게속쏠리고 아예 무릎 위가 엄청아팠는데 지금은 후방십자나간건지모르겠는데요 ...막 무릎 뒷쪽이 막땡기고요 걸을때 일자로 똑바로 걸으면 오른쪽으로 무릎나가려고하고 아왜이러죠 .. 진짜 후방십자다치면 수술하든 안하든 운동하기 힘들다는데 저이제 고3인데 10월달에 실기도봐야하는데 양쪽다 무릎인대때문에 운동을 안할수는 없는데 어떻해요?제증상 보면 뭔지알수있으세요?일단 월요일 날 병원가는데요 아진짜 죽고싶습니다. 어떻해 일년도안되서 또 반대쪽무릎 인대를 다치는지 ...아 진짜 제발 어떤 증세인지좀 알려주세요 무섭고 짜증나고 답답합니다.. 운동못하나요? 수술을 해야하면 꼭해야하나요? 수술안하고 재활만으로는 어떻게 인대 붙지않나요? 그리고 인대 강화주사맡아도 안되나요? 아진짜 답답합니다... 이제 시작인대 저한테는 이런기회가 두번씩이나 찾아오니 경험보단 좋은건 없는것같습니다.. 아 ... 그리고 제가
 오수굿 슐래터? 그병이있는데요 그거 무릎밑에 무릎하나더있는것처럼 튀어나와서 옛날에 병원갔더니 성장이끝나면 안아프다는데요 진짜 성장이 끝난건지 아프진 않은데요? ... 오수굿 슐래터<-이병때문에 인대가 약한거일수도잇나요? 제발 도와주세요 ... 운동못하나요?이제는?..제증상은 어디가 아픈 증상인가요?..도와주세요...부탁드립니다.. 집안사정도 좋은편이아니라 수술같은거 못하는데 ... 혼자재활하게되면 어떤재활하면되나요?


답변

Re: 이제 운동못하나요? 제증상이 어떤가요?..도와주세요..(인대파열)
김종석
김종석[전문의] 상무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종석입니다.

후방 십자 인대 파열은 대부분 앉아 있는 자세에서 앞쪽으로 뒤쪽으로
강한 힘이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자동차에 앉아 있는데
차 사고가 나서 차량의 앞쪽 부분이 뒤로 밀고 들어와 다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보다는 발생 빈도는 낮습니다. 

지금 이야기만 듣고 후방 십자 인대 손상을 판단할 수 없고, 
진찰 및  MRI 등이 진단을 위해 필요합니다. 대부분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후방 십자 인대 손상과 동시에 후외측 인대 동시 파열이 있은 경우(3기)이며,
후외측 인대 손상이 없다면(1-2기) 동요가 심하지 않아 깁스나 보조기를 이용한
치료 등을 하고이 후에 근육 강화 운동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대 강화 주사는 내측 측부 인대의 손상이 있을 경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스굿 슐래터 병과 후방 십자 인대 손상과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먼저,  어떤 구조물이 다쳤는지 확인해 보고, 치료 방법 등을 결정하여야 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