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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ADHD아동의 어머니 상담방법

 
저는 1~2학년 20명으로 구성 된 초등돌봄교실에서 근무하는 교사입니다.
작년 3월 한 어머니가 입급신청을 하시며 신청서에 기재해야 할 아이 특이사항을 공란으로 두고 신청했는데 받고보니 누가봐도 굉장히 심한 ADHD아동입니다.
 
증세 :

1. 아무때나 교문 밖으로 뛰어나갑니다. (불안정한 아이다 보니 교실에 19명의 아이를 두고 그 1명을 찾아 다니기도 합니다.)
2. 타협과 협동이 안되어 자유활동시간에는 어울려 놀지 못하고 교구를 부쉬고 던지고 아이들에게 폭력을 행합니다.
3. 공부시간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할 뿐 아니라 다른 아이조차 방해를 합니다.
4. 일반 아이들이 "000 때문에 나 너무 힘들어, 000가 없었으면 좋겠어"라는 말이 나오고 학부모들도 집에 와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호소한다며 항의가 들어옵니다.


궁금한 점

1. 아이의 증세를 어머니께서 공유하려 하지 않으십니다.
몸에 아토피도 있고, 집에서 약물치료도 하는 걸로 압니다. ("저 매일 아침 집에서 빨간색이랑 파랑색 약 하나 골라  먹어요")
유치원 동창들 왈 "얘 유치원에서도 쫓겨났어요"
그러나 어느 하나 어머니께서 말씀해 주신건 없고 여쭤봐도 화재를 돌리십니다.

2. 미술치료선생님께서(일주일에 1번 수업하심) 아이를 보시더니 개별적으로 집중치료를 해야지 그냥 놔두면 중학교 가서 큰일 나겠다고 말씀하시나 어머니께서는 학교에 아침부터 저녁까지 맡겨놓으려 하십니다.
며칠전, 방과후에는 돌봄교실이 아닌 복지기관에서 특수교사와 소그룹활동을 권해드렸으나 학교에서 아이를 내보내는게 말이 되냐며 화를 내십니다.

즉, 이 아이에게 어떠한 증세가 혼합된 것이며, 가장 좋은 치료방법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어머님을 설득할 방법을 알려주십시요.
(참고로 그 어머니가 신용카드 관련 상담업무를 하셔서 말을 굉장히 잘하십니다.)


답변

Re: ADHD아동의 어머니 상담방법
박세현
박세현[전문의] 나눔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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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박세현입니다.

적어주신 내용을 미루어 볼 때 충동성이 강한 ADHD 아이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지능이나 학습의 발달이 같이 부진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또래들로 부터 환영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불안이나 우울증이 올 수도 있겠습니다.

어머니가 아이의 문제를 부인하고 방어함으로써 선생님께서 지도하고
대처하시기가 많이 어려우실 듯 합니다.
이런 경우 시간을 두고 자주 어머님과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어머니 마음을 돌리기는 어렵습니다.
아이에 대한 관심을 자주 표현하시어 어머님께서 선생님에 대한
신뢰가 쌓여가게 되면 서서히 선생님께 정보도
공유하고 도움을 요청하실 것 입니다.

사실 치료를 받아야 할 아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의 지도만으로는 행동조절이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어머님께 이러한 행동들이 뇌신경조절기능의 미숙함때문이라고
설명드리면서 뇌기능의 활성화와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약물치료를 하면
아이가 전보다 훨씬 자기조절하는 것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을 드립십시요. 습관성이나 부작용은 거의 없는 약입니다.
처방을 받으시려면 소아정신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래관계가 잘 되지 않는 문제는 사회성 증진 그룹치료를 받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서적 불안이나 우울이 있다면
놀이나 미술치료 같은 상담치료를 함께 하면 도움이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