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아 축농증에대해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40개월 여아를 둔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가 작년 12월부터 축농증 증상을 발견했는데요...
지금 8월까지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호전된후 다시 재발까지는 보름이 채 넘지 않습니다. 한달에 10일정도 빼고 8개월가량 항생제를 계속 복용하고 있어 마음이 많이 아픈 상태입니다.
중이염은 없고, 증상이 재발하면 후비루 증상으로 기침과 가래가 잦습니다.
소아과에서는 항상 엑스레이 찍어보고 별치료 없이 항생제만 줍니다.  도저히 안되겠어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더니 아이가 어려서 수술은 못하고 항생제와 비염약,코 스프레이를 주면서 주원인인 비염 치료를 계속 해보자고 하시는데....
1. 항생제를 이렇게 오래(8개월)먹어도 괜찮은건가요..
2.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항생제로 농이 없어지면 비염 치료가 얼마나 걸릴까요
3. 보통 알레르기 비염 치료는 약으로만 이루어 지나요?
4. 좀 아이가 자라면 괜찮아진다는데 계속 병원을 다녀야 하나요.
5. 스프레이 약이 호전되어 끊으면 다시 부어 반복되지 않을까요?
  (한달이상 뿌려야 한다는데 내성도 걱정...)
6.항히스타민제를 먹으면 금방 졸려서 헤롱 거리는데 장기간 복용해도 되나요.


답변

Re: 소아 축농증
안영진
안영진[전문의] 랩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안영진 입니다.

아이의 중이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군요. 각각의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항생제 자체의 복용 기간이 길어서 좋을 것은 없지만, 병의 경과에 따라서 약을 복용하여서 얻는 것이 잃는 것보다 판단되면 장기간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경과에 따라,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이 되는 균에 맞춰서 적절한 항생제를, 필요한 기간 만큼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염 자체의 원인에 따라, 동반된 축농증 및 구조적 이상의 존재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현재 환아의 나이나 상황으로 보아서는 완치의 개념 보다는 증상이 없이 관리/유지를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편이 옳습니다.

3.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1) 원인 물질에 대한 회피/환경 치료 2)원인 물질에 대한 면역치료 (원인물질의 갯수및 종류에 따라 가능 여부 결정) 3) 약물 치료 4) 동반된 구조적 이상에 대한 수술 등으로 이루어 집니다. 다만 현재 환아의 나이를 고려할 때 면역치료 (만 5세 이상), 수술적 치료는 어려운 상태이므로 1)환경 치료 2) 약물 치료가 치료의 주가 되겠습니다.

4.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만, 코증상이 심하게 지속되면, 수면의 질 저하로 인한 성장의 장애, 구호흡 (입으로 숨쉬기) 등으로 인한 안면의 변형 등 다양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증상을 지속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5. 스프레이 자체에 내성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으로 사료되며, 증상에 따라서 가감하면서 사용해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6. 항히스타민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것 자체의 문제는 크게 없습니다만, 진정 작용(졸음 등) 이 심하면 다른 약으로 바꾸어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