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너무심한 사춘기인가요?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어떻게 이야기를 꺼내야하는지요? 우리 아이가 지금 12세 여자아이입니다. 모든 일에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고 다른 활동적인 일을 하는걸 싫어합니다. 같은 반아이들은 학원으로 바쁘게 다닐때 그냥 자긴는  학원다니는걸 싫어하다보니 방과 후 집으로 바로 오는 편입니다.그래서 놀 친구들도 잘 없고 주말에도 전화한통 와서 놀자고 하는 친구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학급성적은 2~3등 안에는 항상들어간다는 담임쌤 말씀도 있고 잘한다고 하는데도 자기는 1등 한번 못해봤다고 늘 웁니다.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아무리 말해도 1등외에는 잘하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아주 뿌리깊이 박혀있는것 같아요.잘못된 행동때문에 저한테 혼이 나면 10살 짜리 동생한테는 그러지 않으면서 자기한테만 그런다고 또 막울고요.그래서 조금 달래줄상 싶으면 항상 성적 이야기로 자꾸 말이 잘못 옮겨가요.성적에 벌써부터 저렇게 매달리는 모습에 너무 안쓰러워 옆에서 보기가 힘들 정도입니다.제가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Re: 너무심한 사춘기인가요?
장홍석
장홍석[] 장홍석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과 상담의 장홍석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 또는 중학교 1학년 여학생에 대한 질문이군요. 공부에 대한 욕심도 많고, 열심히 하는 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너무 몰아세우는 것 같고, 스트레스도 받네요. 옆에서 엄마로서 어떻게 도와주어야할지 힘드시다고 하셨네요.

우리가 아이들을 진찰하고 볼 때, 어떤 특이 감정이나 행동이 '있는가'를 관찰하고 살펴보기도 하지만, 어떤 부분이 '부족'한가 혹은 '없는가'를 살펴보기도 합니다.

지금처럼 사춘기 직전 혹은 사춘기 초기의 시기에는 또래아이들과의 관계와  친구집단의 형성이 매우 중요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관계가 자아정체성의 형성이나 자존감 형성, 대인관계의 양상을 배우고 익숙해져가는 과정에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친구관계가 부족하거나 회피되고 있다면, 현재 따님의 경우 '성적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있어' 문제라고 생각되어지거나, 도와주어야겠다는 판단이 서기도 하지만, 더 중요하게는 '친구관계가 약하고, 관심을 적게 보이는 것'에 대한 관심을 더 가지고, 무엇이 어렵게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해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