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가 멍하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 상담내용 :

저는 직장여성인데요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불면증이 생겼습니다.

특이한 증상이 있는데요.

기쁜 감정이 발산되지 못하고 억압되어 가슴에서 머무르다가 뒷목으로 머리를 타고 올라오는 느낌이 납니다. 그러면 한가운데에서 기운이 퍼지는 느낌이 들면서 머리가 멍하고 가슴도 답답합니다.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할까요?



답변

Re: 머리가 멍하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가슴, 즉 흉중胸中에 발생하는 증상은 건강상 흉凶한 것으로 취급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해부학적으로 가슴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는 심장, 폐, 식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장과 폐는 생명활동에 아주 중요한 장기이기에 흉부는 아주 중요한 곳이기에 사람이 위험에 닥치면 몸을 웅크려서 흉,복부를 보호하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또한 평상시 생활속에서도 자신이 없거나 불안하다든지, 나를 지키고 싶은 마음이 들다 가슴을 보호하듯 팔짱을 찌기도 하는데, 이는 모두 중요한 가슴을 보호하는 자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리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신듯 한데, 기쁜 감정조차도 흉중胸中에 고여 발산되지 않을만큼 억울抑鬱함이 크셨나 봅니다.
어떤 일이신지 모르겠으나 그로 인해 흉중胸中에 억울抑鬱된 감정은 기氣의 순환까지 억울抑鬱시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단순한 심리적인 증상이 아니라 신체증상을 목표로 치료하면서 심리적인 부분까지 함께 치료되어야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심리적인 억울抑鬱함으로 인해 발생된 기혈순환의 억울抑鬱함을 풀어주는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한의학은 심신의학입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한약, 침치료를 통해 회복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쾌유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