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곤지름관련 질문드립니다.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곤지름관련하여 상담드립니다.
저희 신랑이 1주전 곤지름 판정을 받고 레이져로 제거하였다고 합니다.
육안으로 발견후 3일정도후 제거하였다고 합니다.크기는 1mm 짜리 하나와
검사후 의심부분 2군데 제거하였다고 하고요...
그런데 제가 임신과 출산관계로 지난 2년간 저희 부부가 성관계가 없었습니다
신랑말로는 자기도 다른 성관계가 없었다고 하네요 ㅜㅜ
1)이런경우는 언제 걸린걸까요? 잠복기가 있다고 하던데.. 일반적인 잠복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2)이런경우에 저도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지난2년간 관계없었고
  신랑도 증세가 나타난지 얼마 안되었다는데요...
3)검사를 받는다면 어디에 가서 어떻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요?
도와주세요...


답변

Re: 곤지름관련 질문드립니다.
박정원
박정원[] 박정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정원 입니다.

곤지름의 잠복기는 3~8개월정도이고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없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님이 검사를 받고 싶으시면 산부인과에 가셔서 남편분이 곤지름이 있다고 말씀을 하시고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검사에는 양성이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는 따로 치료는 하지 않고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맞아서 다시 감염이 되거나 암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을 하시면 됩니다
.

 다음은 곤지름에 대한 참고사항입니다.

 

  콘딜로마 (곤지름또는  성기사마귀 )

 

1. 콘딜로마란?

콘딜로마란 HPV(human papilloma virus)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성기 사마귀를 말하며 한때는 성병사마귀라고도 불렸던 질환입니다. HPV는 여러 subtype이 있으며 그 중 일부가 성기 사마귀를 일으킵니다. 성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HPV 6, 11, 16, 18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HPV는 사람들의 손과 발에 사마귀를 일으키며 이들은 성행위로 전파되지 않습니다. 손과 발에 사마귀를 만드는 HPV 1, 2, 3, 4, 10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콘딜로마는 어떻게 전염이 되나요?

성기사마귀는 구강성교, 항문성교, 질내성교 등 모든 종류의 진한 성접촉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HPV의 전염 위험은 성기 사마귀가 있는 경우 높으나, 그 크기가 아주 작거나 감염만 되어있지 아직 증상이 생기지 않은 상태에서도 전염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드물게 성기사마귀는 분만중에 산모에서 신생아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나 수건, 문고리, 변기커버 등을 통해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성기 사마귀를 손으로 만졌을 경우라고 하더라도 손이나 발에는 사마귀가 생기지 않습니다. 손이나 발에 사마귀를 만드는

바이러스는 다른 종류의 HPV입니다.

 

3. 여자에게도 생길 수 있나요?

콘딜로마는 성행위로 전파가 되기 때문에 남성과 여성 모두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두배 정도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여성의 경우 어떻게 증상이 생기나요?

성기 사마귀는 일반적으로 손이나 발에 생기는 사마귀와 외관이 비슷합니다. 즉 작고, 약간 단단한 융기로 나타나며 정상피부 색깔을 띄고 통증은 없는 것이 일반적이나 약간의 가려움증은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사마귀는 작은 꽃양배추(cauliflower)모양으로 시작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지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흔히 생기는 부위는 질입구나, 소음순, 대음수, 질과 소음순 사이, 자궁경부, 질과 항문주위에 생깁니다.

많은 경우 초기에는 사마귀의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관찰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질내부나 자궁경부등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부위에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성상대자가 콘딜로마에 걸려 치료를 받았거나 걸려있을 위험이 있을 경우 꼭 의사의 정확한 진찰을 받은 것이 안전합니다.

 

5. 남성의 경우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여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남성에서도 비슷한 모양의 사마귀가 외성기와 주위에 생깁니다. 흔히 생기는 부위는 성기의 끝부분, 성기의 몸통부분, 음낭부위, 서혜부, 항문부위 등 입니다. 특히 성교중 쉽게 상처를 입을 수 있는 소대(frenulum)부위, 관상구(sulcus), 포경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포피 내부 등에 잘 생깁니다. 특히 포경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포피 내부에 자주 재발하는 경우는 치료를 위해 포경수술로 재발을 줄이기도 합니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 요도구 주위에 생기거나 치료 후 자주 재발한 경우는 요도 내부에도 콘딜로마가 생겼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요도 내부에 생긴 경우 그 부위를 정확히 치료하지 않으면 자꾸 재발하는 경향이 있어 요도내시경을 이용한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6. HPV에 감염된 후 증상이 생기기까지는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된후 증상이 생기기 까지는 3주에서 3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치는 않으며 훨씬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때로는 HPV는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체내에서 수년이상 살 수 있습니다.

 

7. 성기사마귀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성귀사마귀는 그 모양에 따라 첨형콘딜로마(Condyloma accumilatum)와 편평콘딜로마(Condyloma lata) 으로 나눕니다. 일반적으로 편평형 콘딜로마는 모양이 일반 피부와 같아 잘 구별이 되지 않으며 습한 부분에 호발하고 첨형콘딜로마에 비해 넓고 둥글게 나타납니다. 첨형 콘딜로마는 그 독특한 모양으로 인해 대부분 임상증상으로 확인이 됩니다.

육안으로 식별 가능하고 전형적인 모양으로 생긴 경우는 추가 진단을 위해 조직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마귀의 크기가 작거나 편평형 콘딜로마의 경우 육안으로 식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몇 가지 검사방법이 있으나 가장 흔히 쓰이는 방법은 5% 초산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검사를 하면 HPV에 의해 세포변성이 일어난 부위는 하얗게 변하여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8.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어떤 합병증이 있을 수 있나요?

성기사마귀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점점 크기가 커지고 주위로 퍼져나가서 숫자도 많아집니다. 어떤 종류의 성기 사마귀는 여성의 자궁경부(질 깊숙히 위치하는 자궁의 입구)의 세포변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자궁경부암이 걸릴 수 있습니다.

 

9. 성기사마귀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방법은 크게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먹는 약이나 주사로 바이러스를 체내에서 박멸시키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래에 나온 치료방법은 대부분 국소치료로써 사마귀를 없에고 재발을 막는 치료입니다.

정확히 어떤 치료법을 써야 할지는 성기사마귀의 크기, 갯수, 위치, 부작용, 비용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치료는 병원에서 이루어지게 되나, 최근 혼자서 할 수 있는 치료제로 나와있는 외용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 역시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써야 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의사의 진찰을 받고 나서 처방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1. 국소약물치료포도필린- 과거에 흔히 썻던 약으로 최근에는 잘 쓰지 않습니다. TCA- 손이나 발 사마귀에도 쓰는 약으로 의사에 의해 직접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Bleomycin주사- 역시 의사에 의해 직접 시행되어져야 하는 치료입니다. 인터페론주사- 다른 주사요법과 효과는 비슷하나 비용이 많이 듭니다.Aldara(알다라 크림, 동아제약)- 국소약물치료중 다른 치료는 모두 단지 사마귀 조직을 파괴하는 치료인데 비해 이 약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마귀의 크기나 개수에 따라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사마귀의 크기가 아주 크고 숫자가 적을 때 좋은 치료법입니다. 다른 질환과 구분이 어려울 때 조직검사를 같이 시행하면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냉동요법액체질소를 이용하여 병변을 얼려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숙련된 의사에 의해 시행되어져야 합니다.

4. 전기소작이나 레이저제거술숫자가 여러 개거나 크기가 커도 시행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에 비해 시술 시 드는 비용은 비싸지만 출혈이 없고 재발도 낮으며 효과가 빠릅니다.

 

10. 한번 치료로 완치가 가능한가요?

콘딜로마가 생긴 부위는 병원에서 치료 할 경우 대부분 한번 치료로 완치가 됩니다. 하지만 외관상 아무런 변화가 없어서 치료를 하지 않았던 부위에 숨어있던 바이러스가 병을 일으켜서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때문에 병원에서 치료를 하였다고 하더라고 일정한 간격으로 추적조사를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재발은 처음 치료시 콘딜로마의 수가 많을수록, 크기가 클수록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 성상대자도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본인이 콘딜로마로 치료를 받은 경우 꼭 성상대자도 정확한 검진을 받게 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콘딜로마가 생기더라도 초기에는 본인이 직접 확인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의사의 정확한 진찰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나 배우자의 감염이 된 경우 바이러스의 세부 종류를 확인할 수 있나요? 네 확인 가능합니다. HPV DNA바이러스 입니다. 따라서 병변에서 바이러스의 존재유무를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전자 분석을 통해 해당 바이러스의 DNA를 분석하여 어떤 형(type)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치료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12. 남자친구나 배우자의 감염이 된 경우 바이러스의 세부 종류를 확인할 수 있나요?

네 확인 가능합니다. HPV DNA바이러스 입니다. 따라서 병변에서 바이러스의 존재유무를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전자 분석을 통해 해당 바이러스의 DNA를 분석하여 어떤 형(type)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치료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13. 사마귀인지 다른 병인지 구분이 어려운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콘딜로마가 의심되지만 증상이 전형적인지 않거나 다른 병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 제일 확실한 방법은 조직검사를 해보는 것입니다. 콘딜로마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는 피부종양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 조직검사는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를 해보면 콘딜로마의 경우 전형적인 keratin pearl이 현미경상 확인이 됩니다. 이 경우 조직검사는 검사의 의미 뿐만 아니라 치료를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콘딜로마로 진단되면 추가 치료는 필요치 않습니다.

 

14. 성기사마귀로 치료 받은 적이 있는데 임신해도 되나요?

과거에 성기 사마귀로 치료 받은 적이 있다고 해도 현재 증상이 없다면 임신과 출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임신 중에 사마귀 증상이 생긴 경우는 드물게 출산 중에 애한테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출산 전에 치료의 여부를 담당의와 상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마귀는 안전하게 제거 가능하며 제왕절개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