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염


- 성별 :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
제가 비염이 있어서 자주 감기에 걸리거든요.
계속 기침하고 콧물이나와서 소아과에가서 소아과 약을1주일동안 약을 먹은 후
나이지지가 않아서 이비인후과로 병원을 옮겨 1주일동안 약을 먹었는데
왠지 약을 먹은 후 에 팔과손이 부들부들 떨리더라구요.눈도 아프고..
혹시 병원을 바꿔서 가면 않되나요?


답변

Re:비염
박병훈
박병훈[전문의] 두리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약의 작용중에 약효를 나타내는 작용을 주작용이라고 하며,
모든 약은 주작용외에 부수적인 원하지 않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님의 경유 기침약 성분중 손이 떨림현상이 나타나는 약이 있을 수 있으니
약을 중단하고 선생님께 말씀드리면 약을 바꾸거나 용량을 줄여서 처방을 해 주실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 비염의 치료를 참고하세요.

<알레르기비염의 치료>

알레르기의 비염의 치료는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고등어나 복숭아 알레르기처럼 음식알레르기는 정상적으로 해가 없는 물질(음식)이 어떤 사람에게는 해가 되는 현상으로 누구나 원인 물질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비염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중의 물질이 눈이나 코, 기관지 등에 들어가서 해로운 알레르기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알레르기의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있음을 이해하고, 그 원인 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복숭아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복숭아만 먹지 않으면 100% 해결됩니다. 공기중 흡입성물질에 대한 알레르기도 이론상 원인물질을 없애주면 100%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러나 100%는 불가하므로 10%라도 줄여주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치료법을 동시에 시용해야 합니다. 어느 완벽한 한가지 치료법은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완벽한 1가지 치료법은 없으며, 여러가지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1. 회피치료- 알레르기의 원인을 검사하여, 원인을 없애는 치료(가장 중요)
2. 비염수술-알레르기의 반응을 하는 코점막을 수술하여, 알레르기체질이 바뀌지는 않으나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키고, 코막힘을 해소시키는 방법
3. 면역치료-면역치료라 함은 독감은 독감, 간염, 뇌염 등 각각의 질환 1가지에만 면역이 되는 예방주사의 효과를 보는 것으로, 막연히 면역개선이니 면역증강 , 채질개선 등은 막대한 비용과 시간투자에 비하여 뚜렷한 효과가 미미합니다. 알레르기면역치료는 정확한 알레르기 원인에 대한 과민반응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집진드기면 집진드기, 꽃가루 알레르기면 꽃가루를 약제로 만들어 주기적인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단점은 주사를 1주간격으로 3-4개월, 이후 1달마다 주기적으로 주사를 해야 합니다(3년정도).길다고 생각 마시고 주기적으로 1달에 1번씩 주사를 맞으면 면역이 점차로 발생합니다.

4. 심한 경우 약물치료를 중간중간 병행- 지금 까지 대부분 이 방법만 사용한 것입니다.
5. 기타 보조적인 방법-생리식염수 코세척, 아로마치료 등

님의 경우 알레르기 원인검사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심할 때는 그때마다 치료를 받고, 예방을 위한 계획적인 관리치료, 즉 원인검사 후 원인 회피치료/면역치료도 고려/. 다각도의 치료법을 가능한 총동원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원인검사 후 원인 회피치료/면역치료도 고려/. 다각도의 치료법을 가능한 총동원하여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