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MRI 촬영에 관하여
SMART TAG : 영상의학과


- 성별 : 여
- 혈압 :
- 키/체중 :  150 cm /  48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유방암,뇌경색,만성경막하출혈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

저희 어머니가2006년에 유방암 수술을 받고 같은해에 뇌경색으로 병원에 입원해 계셨습니다. 그뒤 왼쪽 팔과 다리를 사용을 잘하지 못하며..요양병원에 입원해 계시다가 그 다음해 2007년에 계속되는 두통으로 인해서 병원에 가서 mri를 찍었더니...만성경막하 출혈이라 두부를 절개하고 수술을 했습니다. 요즘 어머니께서 자주 다리가 저리다는 얘기를 하시고 머리도 아프셔서 MRI를 찍으려고 하니 머리에 금속재질이 있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술한 병원에 가서 어떤 재질인지 알아봤더니.. 스테인레스 재질로된 와이어 링을 사용해서 두개골을 접합했다고 합니다.
MRI를 찍으려고 하니 병원에서 SKULL AP/LAT 후에 MRI를 찍을 수 있을 지 판단한다고 합니다.  스테인레스 재질로 된 와이어가 있을때 MRI가 안나오는 건가요..??


답변

Re: MRI 촬영에 관하여
홍주희
홍주희[전문의] 유외과영상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홍주희 입니다.

먼저, 어머니가 불편하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뇌 수술을 받으실 때, 두개골을 열었다가 다시 봉합하므로 금속성 봉합실을 쓰게 됩니다. 이 금속 봉합실 부분 및 그 주변부가 MRI  기기의 자기장에 영향을 받으므로, 그 부분은 영상의 일부가 왜곡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러나 이 현상은 아주 국소적으로만 나타나므로 대개의 경우는 안쪽 뇌 부위의 병변을 보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현상은 치아의 보철 부분도 마찬가지 이므로 MRI검사의 금기 사항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광범위한 와이어 접합으로 그 범위가 크거나 의심되는 병변 부위가 그 근처 이거나 할 때는 미리  일반 엑스레이로 두개골을 촬영한 후에, MRI를 찍을 수 있을 지 판단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