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립선암 수술 후 소변보기가 힘들어요


- 성별 :남 
- 혈압 :120/75
- 키/체중 :  160 cm /  55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2009년 3월 4일 전립선암 수술
- 상담내용 : 전립선암 수술 후 소변을 보려면 30분이상씩 화장실에 있어야 하고.. 계속 잔뇨감이 느껴지신다고 합니다..  통증은 없는데..  소변보기가 너무 힘들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나봅니다..  소변 쪽 수술을 권하는 의사도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되시는 건지 아님 다른 조치를 치해야 하나요? 그리고 어떤 음식이 좋은가요??  수술하시고 더 힘들어하십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전립선암 수술 후 소변보기가 힘들어요
진융민
진융민[전문의] 라임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진융민 입니다.

전립선근치수술(전립선적출술)을 받으신 것 같습니다. 이 경우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요실금이나 빈뇨,요급 뿐만아니라 세뇨,잔뇨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요폐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으면 대개 6개월 이내에 어느 정도 증상의 호전이 나타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 동안은 대증적인 치료가 대부분이며 수술하신 병원에서 관리되고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 외 수술 등으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이 있으나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므로 담당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에 따라 증상이 급변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마늘,토마토 등이 전립선에 좋은 영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