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초기 살충제 흡입 괜찮나요 ??

안녕하세요. 이제 막 6주차되는 임신초기 여성입니다. 오늘 약 2~3분간 모기살충제에 노출되어서 걱정되는 마음에 인터넷에 검색했는데 임신초기에 살충제에 노출은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ADHD를 유발한다는 글을 봐서요.. 혹시라도 태아에게 영향이 가거나 유산 될 일이 있을까요?


답변

Re : 임신초기 살충제 흡입 괜찮나요 ??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많이 걱정이 되시겠지만, 해당 살충제에 포함된 성분에 대한 확인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노출이 되었는지 몰라 정확한 답변은 어렵지만, 직접적으로 흡입하거나 섭취한게 아니라면 큰 문제의 가능성은 적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신초기 살충제 흡입 괜찮나요 ??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임신 초기에 살충제 노출은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살충제는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살충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기간 노출로는 태아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기살충제는 일반적으로 농약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활성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단기간 노출시에는 유산이나 선천성 이상의 발생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 살충제에 노출되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의료진과 상담하여 추가적인 검사나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식사, 생활습관, 그리고 환경을 조절하여 태아에게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