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산부 변비+물변

안녕하세요. 현재 임신 15주+3일 차 임산부 입니다.
원래 임신하고 변비가 생긴다는 얘기는 들어 알고 있었는데, 약 나흘 정도 전부터 변비가 더 심해졌습니다. 먹는 것도 같고 챙겨먹는 영양제도(임신부 멀티 비타민) 똑같이 먹어요 (영양제 안에 철분이 27 mg 들어있습니다). 나흘 정도 변 색이 굉장히 어둡고 (그냥 보기엔 검은색이지만 뒷처리 할때 묻어 나오는 걸 보면 아주 진한 검은색에 가까운 녹색 변이에요) 딱딱하고 토끼변이었어요. 화장실에 오래 앉아서 힘주기 하면 안된다고 해서 나오는 만큼만 누다 보니 한두 덩어리 작은 크기로 누고 그랬습니다. 어제는 두번 변을 보았는데 두번 다 아직 변이 남아있다고 느꼈고요. 그리고 문제는 오늘 아침이었는데요. 잠을 잘 못자서 (임신 후 수면 장애가 생김) 잘 깨는데 아침에 잠깐 깼을때 가스가 항상 배에 많이 아침에 차서 방귀를 뀌곤 했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똑같이 그냥 방귀인줄 알고 뀌었는데 속옷이 축축해진 느낌과 임산부용 쿠션 등에 받쳐놓은 것도 살짝 젖어서 얼른 화장실에 갔습니다. 힘을 살짝 주자마자 그냥 물이 나왔어요 가스랑 같이요. 계속 물이 나오고 가스가 이렇게 많이 나와도 되나 이 많은 가스가 내 배 어디 있었던 거지 싶게 나왔어요. 그리고 마지막에 또 같은 엄지 손가락 마디 하나 정도 되는 딱딱한 변 하나가 나오고 끝났습니다. 변기를 확인하니 그냥 정말 거의 투명한 연두빛 살짝 도는 물이 있었고요. 이런 경우는 난생 처음이라 뭔지 모르겠고 애기는 괜찮은건지 너무 걱정이 되어 여쭤봅니다. 캐나다에서 있어서 의사선생님 만나 뵙기가 너무 어렵네요..

쿠션 젖은 부분 사진 같이 올립니다. 항문에서 나온건데 색도 거의 없고 냄새도 거의 안나고 오히려 살짝 단내가 났어요. 왜 이런건지 병원 찾아 가봐야 하는건지 걱정 됩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Re : 임산부 변비+물변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변비 와 내치핵 치질 증상으로 보입니다.
1. 철분제를 물약 등으로 변비가 덜 생기는 것으로 변경해보세요 .
2. 변연화제 (실*, 마*밀정) 과 베*톨정 (혈관강화제) 약물을 드시고 헤*렉스 치질 연고 도포 하세요.
3. 온수 좌욕 38도 하루 2번 하세요 .
4. 식이섬유제 (약으로 만들어진 건강 식품) 이 있다면 드시고 야채 채소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물도 많이 드시고 유제품도 꼭 챙겨 드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산부 변비+물변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변비를 치료 하셔야겠습니다 .
식사는 잘 하시나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드시는 게 좋겠네요.
운동은 좀 하시나요? 적당한 운동은 배변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것으로 해결안되면 약 드시는 것도 고려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