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 확률 높은가요??

생리 주기는 워낙 불규칙 해서 9월 1일-8일 까지 하고 9월 14일 관계를 가졌는데 콘돔을 확인해 보지 못하여 15일 사후피임약을 먹었습니다. 일주일 정도가 지난 9월 21일에 생리가 터졌습니다 부정출혈인지는 모르겠으나 9월 28일에 멈추었고 어제 남자친구와 관계를 가졌는데 콘돔 사용을 하였고 삽입을 중지 하고 밖에서 콘돔을 빼고 애무로 질외사정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물을 넣어 확인해보니 콘돔 아주 윗부분 그러니까 부랄쪽쯤에 구멍이 나 있었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나요? 사후피임약을 먹어야 하나요? 두차례 이런식으로 관계를 맺어버리니까 스트레스도 너무 크고 트라우마가 생길 것 같습니다...


답변

Re : 임신 확률 높은가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9월 1일에 생리를 한 후 9월 15일 응급피임약 복용에 따른 출혈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 출혈은 일종의 생리처럼 유도된 자궁내막 탈락에 따른 출혈이어서 이후 성관계를 한 경우에 임신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즉 자궁 내막이 지나치게 얇은 상태에서의 임신이나 착상가능성은 낮으므로 너무 걱정마시고 반복적으로 고농도의 호르몬제인 응급피임약에 의존하여 피임을 하기 보다는 사전피임제로써 경구피임약활용에 대하여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콘돔이나 질외사정만으로도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으나 매번 여성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경구피임약의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는한 피임약 복용에 따라 생리주기의 안정성도 유지하면서 효과적이 배란 억제 기전에 의한 피임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보입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