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분만시 아기가 하늘을 보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예정일이 다됐는데 아기가 자세가 하늘을 보고 있어서 유도 분만을 잡아야 하는건지 제왕절개하는게 안전한지 모르겠습니다. 자연분만시 난산이란 얘길들어서요.. 목에 탯줄도 두번 감고 있다는데 어떤게 나을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분만시 아기가 하늘을 보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박효경
박효경[전문의] 쉬즈메디병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효경입니다.

진통이 시작되면 아기가 자세를 바로잡기도 합니다. 원래 아기는 조금씩 회전하면서 내려옵니다. 아기가 하늘을 보고 있어도, 실제 진통하면서 도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제왕절개를 할 지, 자연분만을 택할지는 지금까지 함께 해왔던 의료진과 함께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조건이 다 괜찮은데 아기가 하늘을 보고 있다면 자연분만을 시도해 보는 것도 괜찮고, 만약 여러모로 난산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면 제왕절개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저는 산모들에게 대략 이렇게 설명드립니다. 0에서 10 까지를 전체 분만에 있어서의 고통, 고생 등등의 척도로 봤을때 자연분만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면 4-5 가량 고생하시고 만일 난산이라면 8-10 가량 힘들어집니다. 제왕절개는 대개 6-7 정도의 어려움을 견뎌야 한다고 두루뭉술하게 말씀드립니다.
자연분만, 제왕절개의 결정은 아가와 엄마 모두에게 가장 좋은 방향으로 선택해야 하므로, 아가와 엄마를 가장 오랫동안 봐온 의료진과 상의하세요.
이쁜 아가 낳으세요. 미리 축하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