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계획

현재 임신 계획중인데 금연이 너무 힘드네요.. 흡연을 하면 정자의 질이 현저히 저하되나요.. 한달정도 금연하고 사정을 하는건 괜찮을까요?


답변

Re : 임신계획
이신
이신[전문의] 동방서시의원
하이닥 스코어: 8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신 입니다.

금연이 매우 힘든것은 너무나도 잘 압니다.

하지만 인간의 의지력이란 가끔씩은 엄청난 일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미래를 위해서 금연을 하시고 그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남성의 흡연이 태아에 건강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금연이 안 되었다고 해서 임신계획을 미룰 필요까지는 없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임신계획
김영록
김영록[의사] 바로척척의원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영록입니다.

요즘은 남성 분들도 임신 전에 금주에 금연을 하시는 분들도 많죠.
아빠가 되실 분이 더 건강한 정자를 생산하기 위해서 금주, 금연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빠의 음주, 흡연은 엄마의 음주, 흡연에 비해서는 아주 적은 영향만 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임신 성공율에는 영향을 미칠 수는 있습니다.

아이를 만들기 전에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능하시다면 조금 더 건강한 신체에서 정자를 만들어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마음도 있으시겠지요.
또한 어차피 육아를 하시면서 아이를 안고 만지고 뽀뽀도 하실텐데 흡연하는 아빠의 호흡과 피부를 통해 아이는 담배의 유독물질에 노출되게 됩니다.
실제로 이런 아이들의 혈액을 검사해보면 담배를 하루 몇개비씩 피우는 수준의 담배 물질이 검출되기도 하지요.

힘든 금연이 되겠지만 태어날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어차피 끊을거라면 하루라도 빨리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라며, 요즘에는 금연이 매우 힘든 도전인 만큼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도 금연 상담 및 약물 처방을 통해 금연을 도와주고 있는 곳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빠가 되시는 것에 대해 미리 축하 드리고 금연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