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외 또는 난소낭종

막생 10/16
배란추정 11/1
처음 두줄 본날 11/11
생리주기 평균 34일

올해 4월에 화학적 유산 경험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가 욱씬거렸고 다리도 저렸는데 아기집 못 본채로 화유했어요. 그 이전이나 이후에 한번도 한쪽 아랫배만 아픈적은 없습니다.

현재 왼쪽 아랫배가 욱씬거리고 아픕니다. 가끔 왼쪽으로 누우면 불편해서 오른쪽으로 누워요. 지난주 금요일부터 아파서 정상임신이 아닐까봐 걱정이 됩니다. 임테기가 아직 대조선만큼 진하지않아서 초음파 아직 안 봤는데요. 들어보니 배란 후에 난소에 물이 찰 수 있고 임신호르몬 때문에 더 커질 수 있다고 하는데..

1. 아기집 보이는것과 상관없이 난소낭종은 초음파로 바로 확인할 수 있나요?
2. 제 증상이 낭종 증상에 해당되나요?
3. 낭종은 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반드시 수술을 해야하나요?
4. 자궁외 임신은 아기집을 볼 수 있는 수치가 되어야 확진할 수 있죠?

제가 외국에 있어서 현지 의사와 의사소통이 원활하진 않습니다. 4월에 답변 주셔서 많은 도움과 위안이 되었습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Re : 자궁외 또는 난소낭종
고대용
고대용[전문의] 엘로이여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고대용 입니다.

1. 난소 낭종은 대부분 초음파로 확인 가능합니다.
2. 낭종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3. 낭종이 임신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증상을 동반하거나 크기가 크거나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 낭종 제거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자궁외 임신의 확진이 항상 수월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정상 임신시 아기집이 겨우 보일 정도의 시기라면, 초음파 상 자궁외 임신을 확진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임신 초기의 복통은 비교적 흔한 증상이지만, 비정상 임신의 배제를 위해서라도 병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