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시험관시술예정자입니다.

시험관시술예정자입니다.
인공수정 두번실패 후
시험관 1차 실패 3개월관리 후 6월부터 시험관2차 시도할려고 합니다.
배란유도해서 난자 4개채취해서 2개 수정하고 2개는 폐기..냉동 못했습니다.
난자수량 늘리는 방법 없을까요??
식습관이라던지...뭐든지 다 말씀해주세요.


답변

Re : 시험관시술예정자입니다.인공수정 두번실패 후시험관 1 ...
박병규
박병규[전문의] 의료법인경동의료재단효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병규 입니다.

저런, 1차 실패로 많이 속상하시겠군요. 현재 나이가 얼마인지 적어두시지 않아 일반적인 이야기만 하자면,

난자 체취 수의 가장 결정적 요인은 나이입니다. 또한 난소 나이 검사를 하셨을 텐데 그 결과를 통해 어느정도 수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대게, 난소의 나이가 들면서 나오는 수량이 줄어들게 되며, 이를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항 노화 치료를 들어 가야 합니다.

항노화 치료라고 하니 무언가 큰 것같지만, 단순한 규칙적 운동과 생활 습관, 균형적입 식생활 같은 일상 생활 변화가 그 시작 입니다. 또한 여러 비타민 중 항 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들, Vit, D, E 과 Coenzyme Q10, Inisitol, Arginine 등의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성장 호르몬이 도움이 된다는 일부 보고도 있습니다.

단, 이러한 치료나 복용, 습관 변화로 인한 난자 수 증가는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소 2-3개월, 적정 기간 1년 이상의 노력 후 나타납니다. 이 점을 유념하시고 꾸준히 노력 및 복용 하시길 권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좋은 결과 있으시길 빌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