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때 12kg 찐 살이 9개월이 지나도 그대로 살이 전혀 빠지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30세 여성입니다. 임신중 12kg정도 쪘던 살이 출산한지 9개월정도 되었는데 하나도 빠지지가 않았어요. 키154cm에 몸무게71kg으로 엄청난 비만입니다.아기를 키우다보니 식사시간이 불규칙하고 따로 운동할 시간이 없어서 틈틈히 스트레칭을 하구요 가끔 시간나면 공원 한시간정도 돌구요..밀가루는 자제하고 주로 현미밥과 반찬을 먹는데 살이 전혀 빠지지 않네요..붓기가 문제인지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임신때 12kg 찐 살이 9개월이 지나도 그대로 살이 전혀 빠지지 않습니다.
임석우
임석우[한의사] 인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임석우 입니다.

임신 전 몸무게가 얼마 였는지가 궁금합니다.

임신 중 일반적으로 12Kg 정도가 증가합니다.
이후 수유하면서 먹는 것은 더 늘어났는데 활동은 줄어들면서 체지방이 늘어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산후비만의 70% 이상은 산욕기 즉, 산후 6주 이내 부종이 정상적으로 빠졌는지에 따라 결정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6주까지 총7~9kg 이 빠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9개월 정도 지나셨지만 적극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모유가 안정되는 1~2개월 정도가 지났으므로 사실은 식사량만 잘 조절하시면 수유하면서 더 쉽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10개월이면 이유식 양이 늘어날 때이므로 엄마가 먹는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이 핵심이지만 현실적으로 육아와 수유 등으로 쉽지 않으므로 이에 좋은 한약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신때 12kg 찐 살이 9개월이 지나도 그대로 살이 전혀 빠지지 않습니다.
김현주
김현주[한의사] 자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현주 입니다.

임신 중 증가한 체중이 출산 후에도 빠지지 않아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일반적으로 출산 후 3개월까지 임신 중 증가했던 체중이 저절로 감소되는 시기며 출산후 3~6개월이되면 생리적인 체중감소가 마무리되는 시기입니다. 6개월 이후에는생리적인 체중감소가 끝난 시기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본격적인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와는 달리 출산 후에 다이어트를 할 때는 모유수유 여부, 산후풍, 산후 회복 상태를 고려한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육아로 인해서 산후 회복이 늦어지고 있다면 운동이나 식이조절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조절을 할 때 음식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양을 줄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식사량은 1/2공기 이하로 줄이시고 그래도 체중의 변화가 없다면 산후 다이어트의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관리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릅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