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확인여부 피검사에 대해서 말인데요

임신확인 피검사시기가 관계후 몇일이 지나서해야 결과가 정확히 나오나요? 그리고 질초음파는 관계후 언제해야 임신여부 확인할수있나요?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피검사를 해야 결과가 똑바로 나오나요 아니면 관계한 시기를 기준으로 피검사를 해야 결과가 똑바로 나오나요?
그리고 피검사 결과가 임신이 아니라고 나온다면 임신은 정말 아닌건가요?
그리고 초음파를 할때 초음파에도 아무 이상이 없으면은 그또한 임신이 아닌건가요??


답변

Re :임신확인여부 피검사에 대해서 말인데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임신확인을 위한 혈액검사는 배란일로부터 적어도 7~8일 이상은 경과된 시기라야 정확한 임신 여부가 반영됩니다. (단순히 성관계를 한 시점에서 시기를 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

성관계를 한 시기가 배란일에 한참 앞선 시기라면 성관계 이후 2주 후에도 전혀 임신 여부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관계 시기보다는 여성의 생리주기를 감안하여 배란가능시기로부터 2주정도는 경과된 시기에 비로소 임신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질 초음파는 착상이 이루어지고도 대략 1주일 정도는 경과되었을 때 확인되므로 배란일로부터는 최소한 2주 이상의 기간 정도는 충분히 경과되어야 진단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마다 착상이 이루어진 후에도 임신낭은 한참 후에야 확인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단 한번의 혈액검사, 혹은 단 한번의 초음파 검진상 임신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어도 생리가 평소보다 늦어진다면 1주일 이후에 다시 한번 임신 여부를 재확인함으로써 정확히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의 주관적인 증상도 임신을 진단하는데 중요합니다.
불완전한 피임을 한 경우 유방통이나 아랫배 아픈 느낌과 함께 생리가 늦어지는 것이 임신을 시사하는 가장 중요한 주관적 증상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