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을 먹었는데 배란이 될경우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피임 목적으로 마이보라를 1년가량 복용중입니다. 2시간이상 시간 오차 없이 챙겨먹고 있습니다. 콘돔으로 이중피임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번달에 산부인과에 가서 초음파를 보니 자궁내막이 두깝고 난소가 커져서 배란이 된것같다고 진단받았습니다. 지난달에는 피부과 진료때문에 베아세프정을 복용해서 피임효과가 떨어졌나보다고 생각하고 이번달 배란기 이후에 또 초음파를 봤더니 이번엔 자궁내막은 얇지만 반대쪽 난소가 약간 커진것이 보여서 또 배란이 되는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다음달부터 약을 야로즈로 바꿀 것을 권유받았는데 처방약이기도하고 매달 먹기에는 너무 비싼것같아서 고민됩니다.
원래 경구피임약이 이렇게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나요?
또 이럴경우 약국에서 살수있는 피임약 중에 어떤약이 가장 나을까요..?


답변

Re : 경구피임약을 먹었는데 배란이 될경우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분당제일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피임약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병원에서 처방받아 복용하는 약들은 피임효과외에 생리전 증후군 조절이나 과다생리조절, 생리불순조졸 등의 부과적인 효과를 위해 복용을 하게 됩니다. 단군 피임만을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길 원한다면 야국에서 살수 있는 일반적인 경구 피임약도 효과적으로 복용할수 있습니다. 초음파상 난소가 커져있다고 배란이 되었다고 판단할수 는 없을것 같습니다. 피임약을 빼먹지 않고 같은시간에 제대로 복용했다면 배란도 억제하지만 자궁경부 점액도 변화시켜서 정자가 자궁내로 올라가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 자궁내막도 착사이 비효율적인 상태로 만들어주는 등 여러가지 작용으로 임신이 잘되지 않게 하므로 다른약으로 변경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오히려 난소가 비대해졌거나 자궁내막이 비후해졌다면 자궁과 난소에 다른 병변( 자궁체부 용종. 난소 낭종)이 생긴건 아닌지 확이이 칠요할것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