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 복용 후 임신가능성

경구피임약 첫 팩을 10월 7일부터 27일까지 매일 오후 11시 규칙적으로 복용하고, 7일간의 휴약기를 가진 뒤 11월 4일부터 두 번째 팩 복용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 팩 둘쨋날인 11월 5일에 피임약을 먹는 것을 깜빡하였고, 때문에 11월 6일 오후 6시에 생각난 대로 피임약 하나, 11시에 원래 예정된 피임약 하나를 먹어 하루에 두 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피임약을 먹고 5시간 정도 뒤에 저녁 먹은 게 체하여 새벽에 일어나 토를 했습니다 그때 추가복용은 없었구요 .. 그 뒤로 16일이 지난 11월 22일 질내사정으로 관계를 가졌고, 불안한 마음에 다음 날 오후 5시 (24시간이 살짝 넘어간 시점)에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했습니다 그 뒤로 경구 피임약은 계속 챙겨먹는 중이구요 ..

1. 이 경우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을 중복 복용 하였으니 임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봐도 될까요?
2. 사후피임약의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데 올바르게 복용된 것이 맞을까요?
3. 앞으로 경구 피임약을 계속 챙겨 먹어도 피임 효과가 지속될까요?
4. 피임약을 휴약기 없이 복용해도 피임 효과가 지속되나요?

급한 마음에 하이닥에 질문해봅니다 ㅠㅠㅠ


답변

Re :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 복용 후 임신가능성
김종건
김종건[약사] 1등약국
하이닥 스코어: 1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종건입니다.

1. 사후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았어도 토한 시점이 약 복용 후 한참이 지난 시점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사후피임약 부작용은 흔하게 나타난다는 것이지, 부작용이 없다고 오히려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네, 당연히 지속됩니다.

4. 역시 당연히 지속되지만, 휴약기 없이 지속해서 복용하는 것은 부정출혈이 잦아지고 자궁 내막의 위험도가 높아지므로 3cycle 이상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첨부파일로 응급피임약 알고리즘에 대해 오래 전 기고글이긴 하지만 가정의학회지에 수록되었던 이성희 교수님의 글을 발췌하여 올려두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 복용 후 임신가능성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사후피임약을 제대로 잘 복용하셨다면 보통 12시간 간격이나 24시간 간격을 두고 두번 복용하는 약도 있습니다. 임신 가능성은 낮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