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종합비타민, Hpv보유한경우에는 엽산이 좋다는 소리를 들어서...

종합비타민 복용중인데 (엽산성분도 같이 들어있음) 엽산을 따로 섭취하면 약물과다일까요??
Hpv보유한경우에는 엽산이 좋다는 소리를 들어서...


답변

Re : 종합비타민, Hpv보유한경우에는 엽산이 좋다는 소리를 들어서...
손정민
손정민[약사] 푸른솔온누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정민입니다.

엽산 복용 관련성은 다음과 같은 자료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과거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게 엽산을 투여하였을 때, 비타민C를 투여했을 때보다 자궁경부에서의 이상세포가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은 뒤, 엽산의 투여와 자궁경부암, 특히 자궁경부이형성증과의 관련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후 이루어진 다수의 연구에서 엽산의 투여가 자궁경부암이나 자궁경부이형성증의 빈도를 줄이지는 못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엽산의 다량 섭취가 자궁경부암의 위험도를 줄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여진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 자궁경부암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되는 물질들은 대부분 신선한 채소나 과일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그 예방효과가 확실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의 충분한 섭취가 중요한 것은 이에 함유된 각종 항산화물질과 유용한 무기질이 자궁경부암 뿐만이 아니라 다른 암에서도 예방물질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며,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암 예방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 많은 성인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단, 신선한 채소나 과일의 충분한 섭취에 너무 집중하여 아예 육류 섭취를 포함한 지방, 단백질의 과도한 제한 등은 오히려 심각한 영양 불균형을 초래, 건강에 심각한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출처: 유한양행)

엽산의 경우 일반적으로 15세 이상 여성에게 있어 권장섭취량은 400, 상한섭취량은 1000입니다. 따라서 해당 종합비타민 내에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 보시고 조절해서 드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