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복에 비타민C 먹으면 안 좋나요?

요즘 컨디션도 점점 안 좋아지고 피로감이 심해서 비타민C를 시간대별로 나눠 먹는 고용량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몸이 가볍고 피로가 덜어져, 저에게 효과가 있는 것 같아 좀더 지속해보려 합니다.
그런데 골치가 아픈 것이, 제가 아침을 먹으면 살이 찌고 오전 내내 무거워져서 아침을 안 먹은지 꽤 오래 됐습니다. 이렇다 보니 아침에 영양제를 먹을 때엔 공복에 먹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먹으면서 딱히 별다른 이상은 없는데, 비타민C의 경우 산성을 띠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나중에 문제가 되나 싶어 여쭙니다.
궁금한 건 두가지인데요.

1. 비타민C의 공복 섭취가 당장 문제는 없어도 점점 위장을 망가뜨릴까요?
어느 의사분의 글을 봤는데 공복에 비타민C를 먹고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크게 우려가 없으며 설사 속쓰림 등이 있다 해도 이게 위를 해쳐서 나타나는 반응이 아니니 괜찮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반면 어느 경우에서든 공복섭취는 권장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구요. 이에 대한 고견 부탁드립니다.

2. 항상 약이나 영양제를 먹으며 든 생각인데, "공복"의 대략적인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사전적으로는 비어 있다는 건데, 제 느낌엔 물 마신 것 정도는 공복이나 다름없을 것 같고.. 최소 어느 정도의 음식을 먹어야 공복이 아닌 걸까요? 두유 같은거 마셔도 되나요? 아침엔 밥을 안 먹어서 참 애매하네요 ㅠㅠ


답변

Re : 공복에 비타민C 먹으면 안 좋나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소화가 쉬워 특별히 복용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다만 공복시에 섭취하면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후 15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공복섭취 시 위장장애가 나타나는 사람은 식후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내시경초음파 검사를 하기 전 공복은 물도 드시지 않은 상태를 이야기하고 혈액검사는 물은 드셔도 문제는 없을 듯 하고 보통은 식사전을 공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유 마신 것은 공복은 아닙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복에 비타민C 먹으면 안 좋나요?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1. 비타민C의 경우 공복이나 식후 어느 때 복용하셔도 흡수율의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공복 에 고용량 비타민 C 섭취 시 속이 쓰리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침을 간단히 드시고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만약 공복에 비타민C를 섭취하고자 한다면 중성화된 비타민C를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공복은 위속에 음식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가장 쉽게 그 의미를 부합할 때는 기상직후가 되겠지요.

공복혈당을 측정할 때의 '공복'의 기준은 적어도 8시간 동안 어떠한 칼로리도 섭취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두유를 마신다면 일정 칼로리가 있기 때문에 공복의 의미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반드시 공복에 섭취해야하는 영양제가 아닌이상 위벽보호를 위해 두유나 사과 계란 등 간단한 음식물 섭취 후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단한 아침 식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당뇨인이 아닌 일반인이 드셔도 좋은 음식들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