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과 약이 늘어나는데 어떻게 봐야할까요?

가면 갈수록 약이 늘어나는데 그만큼 증상이 더 악화되는건가여? 제가 먹는약이 원래 아발리파이 정 2mg, 브린텔릭스 정 5mg , 란스톤엘에프디티정 15mg 이렇게 구성되다가 저저번부터 약이 아발리파이 정 2mg, 브린텔릭스 정 10mg , 란스톤엘에프디티정 15mg 바뀌다가 어제는 기분점수 물어보니깐 40점이라 예기하니 기분 안좋으시네요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약이 하나 늘었어요. 아발리파이 정 2mg, 브린텔릭스 정 5mg 브린텔릭스 정 10mg , 란스톤엘에프디티정 15mg 이러면 우울증 정도가 경도 중등도중 어느정도 될까요? 약이 더 늘어났는데


답변

Re : 정신과 약이 늘어나는데 어떻게 봐야할까요?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브*텔릭스라는 항우울제는 치료 유효 용량이 5mg~20mg인 항우울제입니다. 아마도 주치의 선생님이 기분점수 40점 만으로 약물 증량을 평가하지는 않으셨을 것이고 우울증상의 호전이 더딘 경우에도 약물의 증량을 고려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도 외래에서 브*텔릭스를 사용할 때 15~20mg정도까지 증량해서 4~6주 정도 반응을 본 뒤 다른 약제로 교체 혹은 유지를 하는 편입니다. 약물 용량만으로는 우울증상의 깊이를 가늠할 수는 없으며 5mg는 start용량으로 보통 15~20mg정도 유지를 해봐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