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후 녹내장오면

당뇨 먼저 걸린 사람이 이후에 녹내장 걸리면 실명하게 되나요?ㅜㅜ
요즘 녹내장은 거의 실명은 없다던데
당뇨후 오는 녹내장과 보통 녹내장은 다른건가요?
그리고 보통 당뇨환자는 당뇨망막변증도 거의 온다던데 녹내장이랑 같이 둘 다 걸리면 실명인가요 ㅜㅜ
너무 무서워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당뇨후 녹내장오면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당뇨병과 연관되어 생기는 녹내장은 신생혈관 녹내장 인데요, 당뇨망막병증이 아주 심하면 합병증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오랜 기간동안 (최소 5년 이상) 잘 되지 않으면, 눈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것이 당뇨망막병증입니다. 하지만 당뇨병을 앓은 기간이 오래 되더라도 혈당조절만 잘 되면 생기지 않습니다. 신생혈관성 녹내장도 마찬가지로 당뇨망막병증이 아주 심할 때 생기는 합병증이고 통상의 당뇨환자에서는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당뇨병을 가지고 있으신 분이 당뇨와 관계없이 녹내장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반적인 녹내장과 경과는 비슷하구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후 녹내장오면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모두 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는 안방과 안방수로 가득 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안방수는 항상 일정한 양이 모양체에서 분비가 되는데, 이 눈을 순환한 안방수는 각막과 홍채 틈에 있는 유출로를 통해서 눈 밖으로 흐릅니다.
이때 이 흐름이 정상이 아니면 안압을 유지 할 수 없습니다.

녹내장은 이러한 안압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이 대부분입니다. 녹내장으로 수술을 하셨더라도 이후 지속적으로 안압이 높아 질 수 있는 행동(고개를 숙여서 핸드폰을 보거나 고개를 숙여서 머리를 감는 행동)들을 무심코 계속 하시면 이러한 잦은 안압발생으로 인해 실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안압이 높아 질 수 있는 행동들을 제한하면서 눈에 좋은 검증된 성분들을 꾸준히 드셔주시면 실명으로 까지 심해지는 일이 잘 없습니다.

문제는 당뇨가 있으시면 녹내장 말고도 당뇨성망막증이나 백내장이 쉽게 합병증으로 오기 때문에 실명으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즉 녹내장만 관리한다고 해서는 안되고 당뇨성 망막증 때문에도 실명이 올 수 있고 백내장 때문에도 실명이 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혈중 포도당 유입이 눈 쪽으로 가면 눈 수정체 안에서 포도당 과잉으로 인해 눈에서 솔비톨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 솔비톨은 세포막 투과가 어려워 결국 수정체 혼탁이 오게 되는 백내장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백내장이 오시면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희미 그리고 눈부심 증상들이 초기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뇨병으로 인해 생긴 백내장으로 인해 망막의 모세혈관 내피세포나 주변 세포벽 혈관 파괴로 인해 당뇨병성 망막증이 오게 되는데 안타깝게도 망막증은 진행하기 까지 환자분 스스로 증상을 눈치 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제때 안과 검진을 필수적으로 해주시는 것으로 빠른 발견이 치료에 훨씬 유리합니다.

옛말에 몸은 천냥이고 눈이 구백냥이라는 말이 있듯이 말씀드린 당뇨병으로 생길 수 있는 안구 질환들은 마지막엔 실명을 가져옵니다. 그러므로 이쪽으로 관련하여 제가 영양상담을 10년 넘게 해보니 질문자님과 비슷한 증상에 눈에 좋은 검증된 기능성 식품으로 한 두가지만 권해 드렸을 때보다 복합적으로 기본 3가지가 들어 있는 것을 드셨을 때, 환자분들의 피드백이 가장 좋으셨습니다. 질문자님도 이제라도 이와 관련된 뉴스나 언론에 보도된 검증된 성분으로 복합적으로 드셔보신다면 왜 이걸 이제야 드셨나 싶으실 정도로 좋으실 겁니다.

​관련 성분으로는 질문자님도 잘 아시는 루테인이 있는데,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은 대게 오랫동안 드셨기 때문에 간이나 신장이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자연유래성분으로 마리골드 추출물로 드시는 것이 좋고 이와 함께 유럽인들도 오랫동안 먹어온 빌베리 추출물이라던지, 질문자님은 당뇨병이 있으시기 때문에 특히 EPA성분이 현재 드시는 약의 부작용을 높이실 수 있으므로 이 성분이 없는 DHA 위주로 들어있는 식물성오메가3를 선택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3가지를 드시는 것보다 이들이 복합적으로 들어 있고 실제 인체실험데이터도 있고 많이들 드시고 계시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좋으신 데, 이와 관련된 것으로 눈관리 복합식품이라고 검색해보시면 관련 뉴스나 정보들이 한 데 담겨 나오니 이쪽으로 알보시면 제품을 선택하시기가 수월 하실 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당뇨병의 영양과 식사요법 - 홍순명

임상영양관리 - 장유경

약물부작용 메커니즘 - 오오츠 후미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후 녹내장오면
권형구
권형구[] 안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권형구입니다.


당뇨합병증때문에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알고 계시듯이 당뇨막병증과 녹내장은 실명질환 중 하나로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이미 많이 진행된 당뇨망막병증과 녹내장을 다시 처음처럼 되돌릴 순 없지만
더이상의 진행은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내과에서의 당뇨관리와 함께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으면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아직 진료 전이라면, 너무 무서워하지마시고
가까운 안과에 방문해서 종합검진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후 녹내장오면
이민규
이민규[전문의] 로뎀성모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민규입니다.

당뇨와 녹내장의 예후(실명)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걱정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너무 앞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둘 다 조기에 진단해야하고,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점에서 조심해야 하는 병은 맞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 때문에 혈관이 망가지고, 산소공급이 안되어 망막에 출혈과 부종, 경색이 오는 병입니다.
혈당 조절이 안될 경우에는 신생혈관 (망가진 혈관 대신 새로 생겨난 혈관이지만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되어 있어 혈관 안의 내용물이 망막으로 누출되는 나쁜 혈관) 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신생혈관은 눈의 앞,뒤 모두에 생길 수 있는데, 앞쪽에 생기는 경우 방수 (눈 안에 있는 물)의 빠져나가는 길을 막게 되어 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일반적인 녹내장은 방수의 생산이 너무 많거나 빠져나가는 양이 적어져서 안압이 올라가게 되고, 높은 압력 때문에 시신경이 눌리게 되어 발생합니다. 그래서 방수의 생산을 줄이거나 배출이 늘리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이 일반적인 녹내장의 치료입니다.
하지만 당뇨에 의한 신생혈관 녹내장의 경우 방수유출로를 막고 있는 신생혈관이 줄어들지 않으면 녹내장 안약에 의한 안압 하강 효과가 적습니다. 그래서 신생혈관 발생을 막기 위해 망막에 응고레이저술을 시행하는 것이 치료입니다.

너무 미리 무서워하지 마세요. 하지만 꼭 상태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내과에서 당뇨 조절도 잘 받으시고, 가까운 안과에 가셔서 당뇨망막병증과 녹내장에 대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