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유부 올바른 영양제 복용량 질문드립니다.

1. 출산후 모유수유중에 엽산 권장량이 550 인걸로 아는데
임신중에 먹던 영양제가 남아서 그냥 먹고 있는데 엽산 함량이 800 이더라구요. 800 으로 먹어도 용량과잉되서 안좋은건 없는지 궁금합니다.

2. 파일첨부한 사진은 제가 먹으려고하는
종합비타민제의 성분표입니다. (프리비정)
이 종합비타민제 외에 따로 칼슘제를 하루 500mg씩 챙겨먹고 있는데,
이 종합비타민제 안에도 칼슘이 포함되어 있는것 같아요.
총 몇mg이 포함되어있고 기존에 먹던 500mg칼슘제랑 같이 먹었을때 1일에 총 몇mg의 칼슘을 먹게되나요?
같이 먹어도 되는지가 궁금해요.
수유부 권장량에 맞게 먹고싶은데 몇mg정도 맞춰서 먹으면 되는지 알려주세요.

4. 철분이 포함된 종합비타민제는 공복에 먹는게 좋나요?

3. 수유부 철분제 권장량은 얼마인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수유부 올바른 영양제 복용량 질문드립니다.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1. 수유부의 경우 보건복지부 권장량은 0.4~1.0 mg (400~1000 micro gram)입니다. 800마이크로그램 함량의 엽산제품 드셔도 문제없습니다.

2. 수유부의 칼슘 권장섭취량은 1,000mg입니다. 문의하신 종합비타민에는 약 100mg(99.16mg)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기존에 드시던 칼슘제는 정확한 이름을 알수없어서 함량을 알아봐드릴 수 없네요. 칼슘함량이 500mg이라면 총 600mg을 섭취하시는 것이되겠네요. 다른 음식을 통해서도 어느정도 칼슘이 흡수가능 하므로 400mg정도는 식단을 통해 섭취할수있는 구성이 필요해보입니다.

3. 수유부는 산모일때의 1/3 수준, 일반여성의 1/2수준으로 권장량이 낮은 9mg 입니다. 수유중 무월경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권장량이 낮습니다. 육식을 하지않는 채식주의분이라면 철분 흡수량이 낮기때문에 16~17mg정도가 권장됩니다. 그보다 1.5~2배정도 많이 복용한다고 건강상의 큰 위해는 없는편이고 변비가 생길수는 있습니다.

4. 철분은 공복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종합비타민의 경우는 식사후에 드셔야 위장장애(복통, 속쓰림 등)가 있을수 있으니 식사 후 바로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비정의 철분은 다른 영양제보다 흡수율이 높고, 부작용이 적은 편입니다.

추가로 프*비정은 비타민D가 없습니다. 칼슘이용에는 비타민D가 필요하니 1방울에 400 IU 정도되는 액상비타민을 구입하셔서 아기와 같이 드세요. 당분간 아기가 햇볕을 직접 볼일도 없고해서 400 IU정도는 권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