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꺼풀 기름샘 막힘에 대한 처방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어머니(62세)께서 눈이 뻑뻑하고 안구건조증인가 싶어 안과를 내원하였더니 다른곳은 아무이상없고 눈꺼풀밑에 기름샘이 꽉막혔다고 아침저녁으로 온찜질후 면봉으로 닦아내고 타리비드안연고(매일자기전), 플루메토론점안액0.1(하루4번) , 인공눈물(수시로) 이렇게 6개월을 하라고 처방을 받았는데 스테로이드 포함된 이 처방을 6개월이라는 장기간동안 한다는게 기름샘막힌것 이외에는 아무이상없는 눈에 도리어 악영향을 끼칠것같다는 찝찝한 생각이 듭니다.
이상있는건 눈꺼풀기름샘인데 안구에 항생제연고와 스테로이드성안약을 6개월간 투여하면 눈에유익한균까지 다 죽고 오히려 백내장과 녹내장이 생기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이 처방이 올바른가요??
그리고 집에와서 일본산약품인것을 알았는데 전화하니 대체약품이 없다고 하네요..방사능은 괜찮을지 궁금하네요
답변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눈꺼풀 기름샘 막힘에 대한 처방 질문드립니다.
문정원
문정원[약사] 정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문정원입니다.

기름샘 막힘에 대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한 처방으로 보입니다. 인공눈물은 건조증이 있을때 수시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플*메토론과 타*비드안연고는 일단 어머님의 증상이 좋아질때까지는 처방대로 써보는게 좋습니다. 상태가 많이 호전되시면 인공눈물과 온찜질 유지하시면 됩니다.
기름샘이 막히는 원인이 주로 염증과 관련되어있어 항생제와 항염증제 안약을 처방하신걸로 생각됩니다. 추가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건강기능식품으로는 고함량 오메가 3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